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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류업’ 외치는 정부…적극 보조 맞추는 유통街

  • 송고 2024.07.17 04:00 | 수정 2024.07.17 04:00
  • EBN 이재아 기자 (leejaea555@ebn.co.kr)

콜마홀딩스·에이피알·GS리테일 등 프로그램 동참

자사주 매입·소각, 배당 확대 등 잇따라 주주환원책

각종 세제 혜택 효과…“실효성 기대 이하” 지적도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가동하면서 국내 주요 유통기업들도 자사주를 매입 또는 소각하는 등 주주환원정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제공=픽사베이]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가동하면서 국내 주요 유통기업들도 자사주를 매입 또는 소각하는 등 주주환원정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제공=픽사베이]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가동하면서 국내 주요 유통기업들도 자사주 매입·소각 등 주주환원정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기본적으로 주주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장기 성장 동력을 위한 자금 마련이 용이하지만, 법인세 공제 등 최근 정부가 내놓은 각종 인센티브 역시 이 현상을 촉진하는 매개물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17일 한국거래소의 ‘상반기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 시장동향’을 보면 올해 상반기 2조2000억원 어치의 자사주 매입이 이뤄졌다. 전년 동기 대비 25.1% 늘어난 수치다. 같은 기간 자사주 소각은 190.5% 늘어난 7조원 규모였다.


국내 유통기업들도 연초부터 자사주 매입·소각 등 전략을 활발히 추진하며 이 같은 움직임에 일조해왔다. 우선 콜마그룹의 지주사인 콜마홀딩스는 지난달 26일 2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을 결정한 바 있다. 콜마홀딩스가 보유한 자사주의 6.73%에 해당하는 247만3261주가 소각 대상으로, 소각 예정 금액은 약 199억8800만원이다.


에이피알의 경우 지난 달 600억원의 자사주 취득을 밝힌 데 이어, 이달 1일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 동안 시행할 주주환원정책을 추가로 공시했다. 현금배당과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의 내용이 담겼으며, 주주환원의 규모는 매년 연결기준 조정 당기순이익의 25% 이상으로 확인됐다.


GS리테일도 파르나스호텔과의 인적분할을 추진하며 자사주 전량인 27만9666주를 소각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LF, 신세계인터내셔날, 애경산업, 휠라홀딩스 등 기업은 지난 3월 동시다발적으로 자사주 취득 계획을 밝혔다.


이 같은 움직임의 배경으로는 정부가 꾸준히 언급해온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꼽힌다. 이는 상장기업이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면 정부가 각종 세제 혜택을 주는 방안이다. 한국 증시가 주변국 대비 저평가 받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나선 것이다.


대표적으로 자사주 매입·소각 등으로 주당 가치를 올리거나 배당을 확대하는 등 주주환원 금액을 일정 수준 이상 늘린 기업에게는 환원 증가액 중 일부분에 대해 법인세 부담을 완화하고, 주주에게는 배당금 증가분이 낮은 세율로 분리과세 될 수 있도록 허용한다. 기업의 주주환원 규모 확대를 촉진하고, 그 혜택이 주주에게 더 많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눈에 띄는 점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발 맞춰 자사주를 매입한 기업들은 소각 작업도 연이어 단행해왔다는 것이었다. 두 행위 모두 유통 주식 수를 줄여 기존 주주들의 보유 주식 가치를 높이는 작업이긴 하다. 하지만 기업들이 자기주식을 취득했다가 다시 시장에 내놓는 사례가 많아, 단순 매입이 아닌 소각까지 이어져야 진정한 주주가치 제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보는 시선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앞서 언급된 유통기업들도 자사주 매입 이후 소각 작업을 진행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사주 소각 역시 취득과 마찬가지로 유통 주식 수를 줄여 주당 순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어 기업들이 주가 관리 수단으로 자주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다. 회사가 취득한 자사주를 완전히 없애는 행위인 만큼 주식이 언젠간 다시 시장에 풀릴 수 있다는 불신까지 떨쳐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배당 확대, 자사주 매입이나 소각은 주당 순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인 주주환원정책이다. 현재 시장 내에서 당초 기업들이 기대했던 것보다 정부가 내놓는 인센티브가 강력하지 못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긴 하나, 이와 별개로 밸류업 프로젝트에 동참하는 유통기업들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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