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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 "글로벌 독점 사업자들과 경쟁...세계 최고 앱 마켓 목표"

  • 송고 2024.08.28 11:00 | 수정 2024.08.28 11:00
  • EBN 진명갑 기자 (jiniac@ebn.co.kr)

해외시장 진출 본격 선언...글로벌 파트너 협업 계속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가 28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원스토어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가 28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원스토어

원스토어가 본격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28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원스토어는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원스토어는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시장 최적화를 중점으로 한 ‘하이퍼 로컬라이제이션’을 제시했다. 국내 사업에서 축적한 원스토어의 기술과 앱 마켓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가 및 지역마다 최적으로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원스토어는 대상 지역에 영향력을 가진 파트너와 협력하는 방식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원스토어는 플랫폼과 콘텐츠를 제공하고, 파트너사는 현지인들에게 이미 익숙한 브랜드와 결제 수단, 그리고 현지에서 선호되는 마케팅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전 세계 시장을 단일한 정책으로 운영하는 양대 글로벌 독점 사업자들보다 훨씬 현지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첫 사례로 원스토어는 대만 지역 파트너인 해피툭과의 합작 앱 마켓인 ‘콰이러완 스토어(快樂玩STORE, 즐거움을 한데 모은 스토어)’를 론칭한다.


콰이러완 스토어는 지난 6월부터 시범 서비스를 진행했다. 원스토어 플랫폼 위에 해피툭의 마케팅 역량과 현지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결제 수단들을 제공하며 이미 200여 개 이상의 게임들이 입점을 마쳤다. 시범 서비스임에도 2만 건 이상의 스토어 설치를 바탕으로 월 평균 8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원스토어는 시장 규모와 적합도 등을 고려해 대만을 첫 번째 해외 진출지로 선정했다. 대만 게임 시장은 유저당평균매출(ARPU)이 높고, RPG 등 코어 게임 장르가 인기 있다는 성향 또한 우리나라와 유사하다고 평가돼 성장 가능성이 높다.


양민영 해피툭 대표는 “현지 플레이어에게 인기 있는 콘텐츠의 입점을 마쳤으며, 마케팅을 본격 진행해 개발사들의 성공을 도울 것”이라며, “해피툭은 원스토어와 인기 콘텐츠를 대만에 수출하는 창구로써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원스토어는 대만 이후 미국·유럽·일본 등의 핵심 거점 지역에 진출할 계획이다.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주변 시장을 확장해 나가는 전략이다. 원스토어는 이미 유럽과 미국의 현지 파트너와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조만간 성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또 원스토어는 최근 애플로부터 제3자 앱 마켓 사업 승인을 획득했다. 국내 앱 마켓 중 최초로, 이를 발판으로 2025년 초 유럽 iOS 시장 진출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원스토어는 EU에서 디지털 시장법(DMA)이 시행되기 이전부터 iOS용 원스토어 개발에 착수한 바 있다.


원스토어는 글로벌 파트너도 지속 확보 중이다. 먼저 에픽게임즈와 ‘포트나이트’ 등 게임의 원스토어 입점을 협의 중이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에픽게임즈의 글로벌 파트너십 총괄 네이트 낸저(Nate Nanzer)는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 ‘로켓 리그 사이드스와이프’, 그리고 모바일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폴 가이즈’를 원스토어에 제공하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원스토어의 글로벌 진출을 환영하며, 이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에게 모바일 앱을 접하는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원스토어는 지난해 10월 크래프톤으로부터 2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한 데 이어, 올해 디지털터빈으로부터 1,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진출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들과 손을 잡았다.


그중 디지털터빈과는 조만간 앱 마켓 이동 없이 한 번의 클릭으로 게임과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광고 상품인 싱글탭(SingleTap)을 국내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는 “하이퍼 로컬라이제이션 전략 아래 세계의 파트너들과 손잡으며 글로벌 독점 사업자들에 맞서 세계를 무대로 경쟁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며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앱 마켓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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