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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 NOW] "경기 침체에도 여행은 포기못해"…BC카드 분석

  • 송고 2024.08.21 16:19 | 수정 2024.08.21 16:19
  • EBN 박소희 기자 (shpark@ebn.co.kr)

ⓒBC카드

ⓒBC카드

BC카드 "경기 침체 속에서도 줄일 수 없었던 '여행' 소비"


BC카드가 고물가로 인한 경기 악화 및 소비 침체 속에서도 여행 관련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 결과를 내놨다.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 19호에 따르면 올해 7월 국내 주요 업종에서의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5.4% 감소했다. 전월 대비 매출은 여행과 관련된 운송(7.8%↑), 숙박(6.0%↑)과 더불어 온라인 쇼핑, 의료, 교육 업종 소비 증가세에 힘입어 소폭 증가했다.


7월에 발생된 여행(운송∙숙박) 매출은 전년 동월(1.6%↑) 및 전월 대비(7.5%↑) 모두 증가했고, 이 중 20대 이하 고객이 매출 증가세를 주도한 것이 확인됐다.


대부분 연령대에서의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전체 매출 중 1% 미만에 불과했던 10대 고객 비중은 1년 새 2배 가까이 증가한 1.6%를 차지했고, 20대 고객 비중도 0.5% 증가했다.


경기 침체 외 외부 요인으로 두 자릿 수 이상 매출이 감소된 업종도 다수 발생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7월 기록된 최저 기온은 예년 대비 급격히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 기간 내 최장 28일 연속 발효된 폭염경보 영향 등으로 인해 스포츠 매출은 전년 동월 및 전월 대비 각각 11.9%, 20.0% 감소했다.


최근 발표된 농림축산검역본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반려동물과 관련된 사업장(가맹점) 수는 22년 대비 7%가량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미용업(41%) 및 위탁관리업(23%) 관련 가맹점은 각각 5%, 4%씩 줄었다.


지난 5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던 반려동물 시장이 처음으로 성장세 감소로 이어짐에 따라 관련 매출 역시 전년 동월 및 전월 대비 각각 18.6%, 10.6% 감소했다


우상현 BC카드 부사장은 "전체적인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일부 업종에서의 소비 증가로 전월 대비 매출이 소폭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면서 "미국의 소매판매 지수가 시장 예측치를 웃돌면서 소비물가 지수 역시 안정세를 접어들고 있어 국내 내수 경기도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 더 넓어진 중국 하늘 길…대한항공과 함께


KB국민카드가 대한항공과 함께 중국 5개 노선 운항 확대기념 20% 즉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8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KB국민카드 개인 신용 및 체크카드로 대한항공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인천에서 출발하는 대한항공 중국 5개 노선(허페이/쿤밍/톈진/다롄/정저우)의 ▲프레스티지 스탠다드 ▲일반석 스탠다드 ▲세이버 항공권 구매 시에 적용된다.


항공권 결제 시 KB Pay 앱 내 이벤트 페이지 ‘더 넓어진 중국 하늘길 대한항공 20% 할인’ 에서 확인 가능한 KB국민카드 결제전용 할인코드를 입력하면 20% 즉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할인은 탑승 기간이 8월 20일부터 2025년 3월 31일까지인 항공권에 대해 적용되며 2025년 설 연휴 등 일부 기간, 마일리지 항공권, 다구간 여정 항공권 및 공동 운항편은 제외된다. 또한 다른 할인 쿠폰 또는 대한항공의 다른 프로모션과 중복 적용은 불가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중국 5개 노선은 이미 매니아들 사이에 중국 여행의 성지로 알려진 곳으로 이번 대한항공과의 할인 행사를 통해 다양한 중국의 매력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대한항공과의 지속적인 협업으로 고객들을 위한 더 많은 혜택과 편안한 여행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현대카드, 롯데백화점과 파트너십…맞춤형 마케팅 추진


현대카드는 롯데백화점과 신용카드 출시 및 데이터 사이언스에 기반한 맞춤형 마케팅 등을 추진하는 내용을 담은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1일 밝혔다.


현대카드는 그간 단일 신용카드 브랜드만 사용해 온 롯데백화점의 첫 신용카드 다각화 파트너가 돼 롯데백화점의 변화를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넓은 유통망과 충성도 높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전통의 유통 강자다. 최근에는 온∙오프라인 경쟁력 강화에 나서는 한편, 젊은 고객을 확보하고 프리미엄 고객층을 넓혀 가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이러한 변화를 함께 이뤄나갈 최적의 파트너를 찾던 가운데 현대카드를 만났다.


현대카드는 금융사 중 가장 뛰어난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물론, 국내 최초 VVIP 신용카드 ‘the Black’을 시작으로 국내 프리미엄 카드 시장을 이끌어 왔다. 특히 독보적인 브랜딩 역량을 발휘해 선보인 슈퍼콘서트∙라이브러리∙다빈치모텔 등 문화 마케팅과 국내 신용카드사 중 최초로 도입한 Apple Pay를 통해 젊은 소비자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롯데백화점과 현대카드는 롯데백화점이 그리는 변화를 이뤄내는데 현대카드와의 협업이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고 있다.


두 회사는 현대카드의 고도화된 데이터 사이언스를 활용한 맞춤형 마케팅을 통해 롯데백화점의 온∙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 또 현대카드만의 차별화된 브랜딩 활동을 활용한 협업으로 롯데백화점의 젊은 프리미엄 고객층 확대를 위해 힘쓸 계획이다. 특히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현대카드의 데이터 동맹에 함께하고 있는 여러 파트너사들과도 협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게 됐다.


두 회사는 파트너십의 첫 결과물로 21일 롯데백화점 카드 2종을 출시했다. 이번 2종의 신용카드 ‘GOLD FOR LOTTE DEPARTMENT STORE’와 ‘SILVER FOR LOTTE DEPARTMENT STORE’의 상품명과 플레이트 디자인에는 그간 전통적인 프리미엄 카드의 상징이었던 ‘골드’와 ‘실버’를 현대카드의 시선으로 힙하고 파격적으로 재해석해 담았다. M포인트를 먼저 적립해 사용하고 이후 결제 시 발생하는 M포인트로 상환하는 M긴급적립 서비스 등 현대카드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새로운 혜택 구조 또한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현대카드의 프리미엄 서비스 혜택에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라운지 및 발렛파킹 이용권 등 롯데백화점 우수 고객을 위한 강력한 혜택을 결합해 지금까지의 백화점 카드에서는 누릴 수 없었던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현대카드의 데이터 사이언스 및 브랜딩 역량을 다시 한번 검증받았다”라며 “이러한 현대카드의 차별적 역량을 기반으로 롯데백화점과 함께 변화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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