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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TV홈쇼핑 실질수수료율 가장 높아…전반적으로는 감소 추세

  • 송고 2022.11.23 12:00 | 수정 2022.11.23 12:00
  • EBN 정민주 기자 (minju0241@ebn.co.kr)

TV홈쇼핑이 6대 유통업태 중 가장 많은 실질수수료율을 매긴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형 유통업체 판매수수료율 등 유통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TV홈쇼핑,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아웃렛·복합쇼핑몰, 편의점 등 6개 업계 내 주요 브랜드 34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실질수수료는 1년 동안 대규모유통업체가 납품․입점업체로부터 수취한 수수료 및 추가 비용(판매촉진비 등)을 합하여 상품 판매총액으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실제 유통업체를 통해 거래가 이뤄진 상품에 대해서만 수취된 수수료를 뜻한다.


실질수수료율은 TV홈쇼핑이 29.2%로 가장 높았고 이어 백화점 19.3%, 대형마트 18.6%, 아웃렛 13.3%, 온라인쇼핑몰 10.3% 순으로 나타났다.


각 업태 내 실질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CJ온스타일(34.1%), AK백화점(20.2%), 홈플러스(19.1%), 뉴코아아울렛(18.8%), 쿠팡(29.9%)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실질수수료율은 아웃렛·복합몰(△0.6%p), 백화점(△0.4%p), 온라인쇼핑몰(△0.4%p), 대형마트(△0.2%p) 분야에서 하락했다. TV홈쇼핑 분야는 전년과 동일하다.


전년 대비 실질수수료율. (단위: %, %p)ⓒ공정거래위원회

전년 대비 실질수수료율. (단위: %, %p)ⓒ공정거래위원회

중소·중견기업인 납품‧입점업체에 적용하는 실질수수료율은 대기업(공시대상기업집단 소속 회사)인 납품 및 입점업체에 비해 0.5~8.0%p 높게 나타났다.


두 실질수수료율 차이는 전년에 비해 대형마트(△4.2%p), TV홈쇼핑(△1.1%p) 분야에서는 감소했으나, 온라인쇼핑몰(3.5%p), 아웃렛·복합쇼핑몰(2.4%p), 백화점(1.8%p) 분야에서 증가한 영향이다.


다만 실질수수료율은 TV홈쇼핑이 2019년 29.5%에서 지난해 29.2%, 같은 기간 백화점은 21.1%에서 19.3%, 대형마트는 19.4%에서 18.6% 등으로 줄어들었다.


공정위원회 관계자는 "최근 업태별 실질수수료율 추이는 전반적으로 하락하여 납품·입점업체 부담이 다소 경감되고 있는 추세"라며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치열한 경쟁,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유통-납품업계 상생협약 등 정부와 기업의 상생협력 노력과 판촉행사 활성화, 그간의 판매수수료 정보 공개와 조사·제재 등 여러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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