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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IAA 트랜스포테이션'서 파우치형 고전압 미드니켈 CTP 첫선

  • 송고 2024.09.16 14:34 | 수정 2024.09.16 14:37
  • EBN 김신혜 기자 (ksh@ebn.co.kr)

'파우치형 고전압 미드니켈 CTP' 제품ⓒLG에너지솔루션

'파우치형 고전압 미드니켈 CTP' 제품ⓒ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17일부터 22일까지(현지시간)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상용차 전문 전시회 'IAA 트랜스포테이션 2024'에 참가한다고 16일 밝혔다.


'상용차 전동화의 새지평을 열어갈 LG에너지솔루션의 파워솔루션'을 주제로 상용차 시장에 특화된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신사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IAA 트랜스포테이션에 참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전기 상용차에 특화된 LG에너지솔루션만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선보이고, 신규 고객을 적극 발굴해 나가기 위해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게 됐다” 고 설명다.


IAA는 글로벌 최대 규모의 모터쇼 중 하나로 독일 하노버에서 상용차 및 물류 솔루션을 다루는 IAA 트렌스포테이션이, 뮌헨에서는 승용차 중심의 ‘IAA 모빌리티’가 매년 교차로 개최된다. 올해는 LG에너지솔루션은 비롯, 볼보, 포드, 다임러 등 글로벌 주요 기업들이 참석한다.


LG에너지솔루션의 전시공간은 총 220m2 (24개 부스) 규모로 ▲하이라이트 존 ▲상용 제품 라인업 존 ▲핵심역량 존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하이라이트 존에서는 이번 전시회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LG에너지솔루션의 차세대 배터리인 파우치형 고전압 미드니켈 CTP(셀투팩) 제품이 자리한다.


고전압 미드니켈은 니켈 함량 40~60%에 망간 함량을 높여 안정성을 높이고, 고전압을 통해 에너지밀도를 끌어올린 제품이다. 원가가 높은 니켈, 코발트 비중을 낮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CTP는 기존 배터리 구성에서 모듈 단계를 제거, 팩에 직접 셀을 조립함으로써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배터리 무게와 비용을 절감한 팩 디자인이다. LG에너지솔루션 무게 당 에너지밀도를 한층 향상한 ‘파우치형 CTP’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세계 최초로 고전압 미드니켈과 파우치형 CTP 기술을 접목, 에너지 효율과 가격 경쟁력을 극대화한 제품을 선보인다.


이번에 전시되는 ‘파우치형 고전압 미드니켈’은 대형 트럭 기준 최대 주행 거리가 600km에 달해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며, 충방전이 잦은 상용차 특성에 맞게 5000사이클의 장수명도 자랑한다.


팩 강성을 높이고 셀에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열과 가스가 내부에서 퍼지지 않고 의도한 경로대로 빠르게 외부로 배출하는 팩 하부 벤팅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도 강화했다.


상용 제품 라인업 존에서는 전기 상용차의 높은 성능 기준에 맞춘 고용량, 고출력의 다양한 제품이 소개된다.


충전시간을 혁신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고함량 실리콘 음극재가 적용된 셀∙모듈 제품과 고에너지밀도의 하이니켈에 알루미늄으로 안정성을 높인 NCMA 제품 등이 전시되며, 이스즈 전기 트럭에 탑재되는 등 이미 상용차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2170 원통형 배터리 셀, 모듈, 팩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핵심역량 존을 통해 BMTS, BaaS 등 LG에너지솔루션의 신사업과 글로벌 생산능력 및 미래 기술, ESG 전략 등도 확인할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전기 상용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전기 상용차 시장은 2022년부터2031년까지 연평균 29.9% 성장이 전망될 만큼 성장속도가 빠르다. 차량 한 대당 배터리 탑재량이 승용차 대비 10배 이상 많고, 장기 공급 계약도 가능해 수익성도 높다.


상용차는 평균적인 주행 거리가 길고 주행 환경도 거친 만큼 내구성∙안전성이 높은 프리미엄 배터리에 대한 선호가 커, 고성능 제품에 강점을 둔 LG에너지솔루션에게는 미래 핵심 전략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압도적인 기술리더십에 바탕을 둔 고품질, 고성능 제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 제품 경쟁력을 높이고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더욱 공고히 해 시장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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