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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ur & Now] 야놀자, 'AI 서비스' 강화 등

  • 송고 2024.08.29 15:52 | 수정 2024.08.29 15:55
  • EBN 임서아 기자 (limsa@ebn.co.kr)

야놀자클라우드, 데이터 인프라 구축

ⓒ야놀자클라우드

ⓒ야놀자클라우드

야놀자클라우드가 'AI 서비스'를 강화하며 글로벌 여행 시장에서 K-트래블 시대를 연다.


야놀자클라우드는 AI 시대 여행 서비스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글로벌 여행산업의 전체 밸류체인을 연결하는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해 왔다.


전 세계 여행 인벤토리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트랜잭션(Transaction) 솔루션'과 여행 공간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솔루션'을 통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AI/ML 기반의 데이터(Data) 솔루션과 연계하는 AI 서비스 라인업을 완성했다.


그 결과 올해 2분기 기준 최근 2년 새 매출은 297% 급증했고, 조정 EBITDA 역시 전년 대비 281억 원 급증한 211억 원(53%P 개선)을 기록하는 등 외연 확장과 함께 높은 수익성 기반의 내실까지 확보했다.


야놀자클라우드의 AI 서비스는 데이터 및 고객 확보 측면에서 차별화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대다수의 AI 기업이 아직 자체 AI 기술 및 데이터 확보를 위한 투자 단계에 머물러 있는 반면, 야놀자클라우드는 글로벌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전 세계 10만여 고객사와 연동된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했다.


글로벌 여행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AI/ML 활용이 가능한 데이터 생태계도 구축했다. 글로벌 솔루션을 통해 거래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자체 데이터 레이크에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있다.


야놀자클라우드의 지난 2분기 통합 거래액(Total TTV)은 전년 동기 대비 247% 급증하여 7조2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매 분기 최고치를 경신 중이다. 통합 거래액의 급속한 증가세와 AI 기술 역량 고도화를 통해 야놀자클라우드의 성장세도 더욱 탄력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AI/ML 기반 데이터 솔루션 중심의 사업 구조 변화 역시 눈여겨볼 만하다. 최근 2분기 야놀자클라우드 전체 매출 중 데이터 솔루션의 비중은 직전 분기 대비 10%P 이상 증가한 26.8%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기존 트랜잭션, 서브스크립션 솔루션 등 클라우드 데이터 환경 위에 AI 서비스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여행업계의 생산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초개인화 등 혁신 기술도 빠르게 확산시켜 나갈 것으로 보인다.


모두투어, '2024 홍콩 와인 앤 다인 페스티벌' 기획전 출시

ⓒ모두투어

ⓒ모두투어

모두투어는 홍콩관광청과 함께 포브스가 세계 10대 미식 축제로 선정한 '홍콩 와인 앤 다인 페스티벌(Hong Kong Wine & Dine Festival)'을 즐길 수 있는 기획전을 출시했다.


이번 기획전은 10월 23일부터 27일까지 빅토리아 항구에서 열리는 '홍콩 와인 앤 다인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다양한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와인 마니아라면 주목할 만한 이번 축제는 홍콩 관광청 주관으로 열리며 전 세계 와인과 홍콩의 다채로운 미식 경험을 느낄 수 있다. 홍콩은 2008년 30도 이하 주류에 부과되는 세금을 폐지하면서 고급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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