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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TV 시장 자존심 걸었다…K-가전 글로벌·OLED 1위 석권

  • 송고 2024.08.20 06:00 | 수정 2024.08.20 06:41
  • EBN 김채린 기자 (zmf007@ebn.co.kr)

삼성전자, 글로벌 TV 시장 1위 등극...LG전자, OLED TV 1위 사업자 달성

삼성전자, AI TV 앞세워 19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 지킨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AI TV 앞세워 19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 지킨다. ⓒ삼성전자

삼성과 LG의 자존심 대결이 TV 시장에서 심화되고 있다.


20일 전자업계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자사가 TV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업계 '선두주자'를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전체 TV 판매 금액을 기준으로, LG전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판매량을 기준으로 1위를 달성했다고 자신했다.


전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가 공개한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판매량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전 세계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점유율 28.8%를 차지하면서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가 올해 1위를 달성할 경우 글로벌 TV 시장에서 19년 연속 1위를 차지하게 된다. LG전자는 16.6%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2위를 기록했다. △TCL 12.1% △하이센스 10.0% 등이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가 두드러진 시장은 프리미엄 TV 시장이다. 삼성전자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점유율 52.8%를 기록했다. 경쟁이 가장 치열한 것으로 평가받는 1500달러 이상 시장에서도 QLED TV가 판매 호조를 기록하면서 점유율 52.8%를 달성했다. 전체 수량 점유율은 18.3%를 달성하며 1위에 올랐다.


무선 LG 올레드 TV. ⓒLG전자

무선 LG 올레드 TV. ⓒLG전자

LG전자가 두각을 나타난 시장은 OLED 시장이다. LG전자는 삼성전자의 판매 금액 기준 1위 달성 소식에 OLED TV 시장 내 1위 사업자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LG전자는 OLED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점유율 49.4%를 보유했다. 수량 기준 점유율은 52.6%로 모두 1위를 달성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 1500불 이상 TV 시장에서 OLED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45%에 달한다. 이는 역대 최대치다. 지난해 상반기 OLED TV의 비중은 32%에 불과했다. 1년 새 13%포인트 상승한 셈이다.


LG전자의 강세는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도 두드러진다. LG전자는 올해 상반기 75인치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5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상반기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1076만 9200대로 집계됐다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출하량은 9446만5900대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 정도 늘었다. 글로벌 OLED TV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한 254만9800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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