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뱅크 인터넷뱅킹·모바일웹에 적용…고객 친화적인 금융인증서비스 선보인다
금융결제원과 대구은행은 공인인증서비스의 이용편의성을 개선하고 보안성을 더욱 강화한 금융인증서비스를 4일 대구은행의 IM뱅크(스마트폰뱅킹)와 인터넷뱅킹, 모바일웹에 적용했다.
특히, 대구은행은 아이폰 및 PC환경에서도 금융인증서비스를 적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채널 어디에서나 인증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개정 전자서명법 시행에 따라 인증서비스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디지털금융 및 인증서비스에 대한 고객 경쟁력을 더욱 확보하기 위하여 '누구나, 언제나, 어디에서나' 이용 가능한 고객 친화적인 금융인증서비스를 선보인다.
금융인증서비스는 은행에서의 철저한 대면(또는 비대면) 신원확인 후에 금융인증서가 발급되는 서비스로 온라인 환경 내 금융거래 및 다양한 공공업무에서 신뢰할 수 있는 인증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인증서를 보관하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저장소는 고객 성명,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 후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간단하게 생성되어, 누구나 쉽게 그러나 안전하게 금융인증서를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금융인증서비스는 기존 인증서비스의 단점으로 꼽혔던 별도 앱, PC환경 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인증이 필요한 순간에 비밀번호 6자리만 입력하면 바로 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어 설치에 따른 번거로움을 대폭 해소했다는 평가다.
특히 인증서의 유효기간을 3년으로 연장하고, 장기간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의 인증서 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금융인증서비스는 OS, 브라우저 등 특정 기기 환경과 무관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PC나 모바일환경 어느 채널에서나 접근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고객 채널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획기적인 인증수단이다.
실제, 아이폰의 경우 iOS 보안정책에 따라 다수의 앱 간 인증서 공유가 어려워 각 앱마다 인증서를 복사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했었다.
금융결제원은 "금융인증서비스는 대구은행을 비롯하여 다양한 금융기관 및 정부·공공기관 등에서 이용 가능하여 한 번 발급으로 온라인 상에서 신원확인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범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등 고객의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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