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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PT 적중"…한국타이어, 2Q 영업익 최고 기록 '경신'

  • 송고 2024.08.08 15:58 | 수정 2024.08.08 16:01
  • EBN 박성호 기자 (psh@ebn.co.kr)

18인치 이상 타이어·프리미엄 타이어 판매 확대

영업이익 4200억원…전년 동기 대비 69.2% 증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고부가가치 제품인 고인치 타이어 및 프리미엄 타이어 판매 확대에 성공하며 2분기도 상승 곡선을 그렸다.


한국타이어는 2024년 2분기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 매출액 2조3178억원 영업이익 4200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잠정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4%, 영업이익은 69.2% 증가했다.


고성능 타이어 판매가 늘며 실적을 견인했다. 2분기 승용차 및 경트럭 타이어 매출 중 18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 비중은 46.3%로, 전년 동기 대비 2.8% 포인트(p) 상승했다.


주요 지역별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은 중국이 63%로 가장 높았으며, 한국 55.3%, 북미 54.6%, 유럽 37.8% 순으로 기록됐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시장 전반의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의 주도 하에 추진된 선제적 연구개발(R&D), 전기차 전용 타이어 시장 선도, 고성능 차량 파트너십 강화 등을 진행했다. 그 결과,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이 성과를 거두며 성장세를 지속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판매 채널 확대 등 유통 인프라 강화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최적화된 판매 전략을 전개, 프리미엄 제품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톱티어 타이어 기술력을 확보하며, 고성능 차량 및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에서 요구하는 성능과 품질을 만족시키고 있다.


포르쉐, 벤츠, BMW, 아우디를 비롯해 고성능 브랜드 메르세데스-AMG, BMW M, 아우디 RS,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 BYD 등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를 중심으로 신차용 타이어 공급 파트너십을 지속 확대해, 현재 약 50개 브랜드의 280여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 중이다.


이와 함께, 글로벌 전기차 전용 타이어 시장을 선도하는 성과들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22년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을 출시한 이후 포트폴리오를 지속 다변화해 16인치부터 22인치까지 236개 규격을 운영 중이다.


전기차 신차용 타이어 공급에서도 포르쉐 ‘타이칸’, 아우디 ‘e-트론 GT’, ‘Q4 e-트론’, BMW ‘i4’, 폭스바겐 ‘ID.4’, 현대차 ‘아이오닉 6’, 기아 ‘EV3’, ‘EV9’, 테슬라 ‘모델Y’, ‘모델3’, BYD ‘Song Max’, ‘Yuan’ 등 공급 모델을 꾸준히 확대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한 마케팅 활동도 국내외에서 강화하고 있다.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과 람보르기니 주관 레이싱 대회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의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약하고 있다.


또 유럽 프로축구 상위팀들이 참가하는 ‘유럽축구연맹 유로파리그’, 독일 명문 축구 구단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국내 프로야구 '두산 베어스' 및 '한화 이글스', K리그 '대전 시티즌' 등 국내외 인기 스포츠 후원을 통해 전 세계에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8개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제조 측면에서 올해 상반기 타이어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전반적으로 증가했으며, 이는 원가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한국 공장과 미국 공장의 경쟁력은 타 글로벌 지역 공장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으로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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