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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도 비대면…이통3사, 무인매장 확대

  • 송고 2021.01.29 06:00 | 수정 2021.01.28 16:44
  • EBN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KT, 대구에 무인매장 1호점 오픈…강남에 2호점

직영점, 롯데하이마트, GS25, 홈플러스에 '키오스크' 도입

SKT, 홍대에 24시간 무인 매장 'T팩토리' 운영

KT 직원들이 대구 동성로 KT셀프라운지 1호점에서 무인 매장을 소개하고 있다.ⓒKT

KT 직원들이 대구 동성로 KT셀프라운지 1호점에서 무인 매장을 소개하고 있다.ⓒKT

이동통신 3사가 비대면으로 휴대폰을 개통하고 요금도 납부할 수 있는 무인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지난 28일 하이브리드형 무인매장 'KT셀프라운지'를 열었다.

KT셀프라운지 1호점은 대구 최대 시가지상권인 중구 동성로(동성로 2)에서 만나볼 수 있다. 2호점은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에 오는 3월 중 오픈될 예정이다.


KT셀프라운지는 혼자 서비스를 구경하고 싶은 고객부터 직원과 자세한 상담이 필요한 고객의 입맛까지 맞춘 매장이다. 무인매장 공간과 유인매장 공간으로 나눠져 있다.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주간에는 직원상담과 언택트 체험 모두 가능하고 야간에는 무인매장으로만 운영된다.


KT셀프라운지에 입장하는 고객은 메인 키오스크에게 △셀프ON키오스크 △스마트 모바일 체험대 △밴딩머신 △무인보관함 △AI체험대 등 5가지 무인매장 공간의 핵심 기능과 서비스 위치에 대해 안내 받는다.


무인매장이 익숙하지 않은 고객은 메인키오스크의 '도와주세요!' 버튼을 눌러 직원의 추가적인 설명을 받거나 즉시 상담존으로 이동해 대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셀프ON키오스크는 요금수납, 요금제변경 등의 업무처리를 비대면으로 고객이 직접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스마트 모바일 체험대에서는 최신 단말을 체험해 대형 화면으로 비교한 뒤 패드를 이용해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설계하고 유심(USIM)을 개통하는 것도 가능하다.


KT 관계자는 "고객이 필요한 시간 어느 때나 편안하게 방문해 구매를 비롯한 각종 업무 처리까지 가능하고 필요하면 직원 상담까지 가능하도록 KT셀프라운지를 설계했다"며 "고객 중심의 편안한 매장을 만드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전국 주요 30여개 오프라인 매장에 'U+키오스크'를 도입한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전국 주요 30여개 오프라인 매장에 'U+키오스크'를 도입한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전국 주요 30여개 오프라인 매장에 'U+키오스크'를 도입했다. U+키오스크는 매장 방문고객이 간단한 본인확인만으로 유심개통을 비롯해 요금 조회·납부 등 복잡한 통신업무를 스스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직원과 직접 소통하기 어려운 외국인을 위한 영어 지원 기능도 탑재했다.


LG유플러스는 전국 주요 LG유플러스 직영점과 롯데하이마트, 홈플러스, GS25 등 총 30여개 매장에 도입해 시범 운영하고 있다. 고객 반응 및 매장 업무 효율성을 고려해 연내 추가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자급제폰 또는 중고폰으로 개통을 원하는 고객은 U+키오스크가 설치된 매장에 방문해 비대면으로 약 3분 만에 요금제 가입 및 유심 개통을 할 수 있다. 요금 수납 등 통신업무도 고객 스스로 손쉽게 처리가 가능해졌다.


SK텔레콤은 지난해 10월 서울 홍대거리에 ICT멀티플렉스(복합 체험 공간) 'T팩토리'를 열었다. T팩토리는 SK텔레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문화 체험까지 즐길 수 있다.


T팩토리 입구 양 옆으로 위치한 T팩토리 24는 24시간 무인존으로 고객은 입장부터 스마트폰 비교, AI기반 요금제 컨설팅, 가입신청 및 휴대폰 수령 등 개통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구매 및 중고폰 판매 등도 고객이 스스로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통 3사는 무인매장 확대로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매장측면에서도 반복 업무처리 비중이 감소해 업무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남수 LG유플러스 디지털사업담당 상무는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비대면으로 가능한 송금과 같은 단순 업무도 은행 ATM기기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은 것과 같은 개념"이라며 "U+키오스크를 통해 통신생활에서도 비대면 생활화의 첫 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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