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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앱 '카톡' 위협하는 '유튜브'

  • 송고 2020.12.15 10:20 | 수정 2020.12.15 10:20
  • EBN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11월 한 달 사용시간 622억분 1위

사용자도 카톡과 200만명 차이 불과

동영상시장 유튜브 독주체제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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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이 가장 오래 이용하는 앱은 '유튜브'이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에서도 1위 카카오톡을 턱밑까지 추격했다. 앞으로 유튜브 쏠림현상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지난 한 달 동안 한국인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안드로이드+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전 세대를 합쳐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622억분을 사용했다.


2위 카카오톡 265억분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이어 네이버 190억분, 인스타그램 47억분, 페이스북 39억분, 다음 38억분, 네이버 웹툰 31억분, 틱톡 26억분, 카카오페이지 24억분, 네이버 카페 24억분 순이었다.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총 4223만명이 사용했다. 2위 유튜브(4006만명)와의 차이는 200만명 수준에 불과하다.


다만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은 카카오톡으로 총 970억회로 조사됐다. 유튜브(90억회)는 네이버(215억회), 트위터(144억회), 네이버 카페(97억회)에 이어 5위를 기록했다.


유튜브 사용은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더욱 올라가고 있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지난 9월 유튜브 앱 국내 사용자는 약 4319만명이다. 한국 인구의 약 83%에 달하는 수치다.


유튜브 앱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29.5시간이었다. 카카오톡(12시간), 페이스북(11.7시간), 네이버(10.2시간), 인스타그램(7.5시간) 등과 비교했을 때 유튜브 사용 시간이 훨씬 길었다.


ⓒ와이즈앱

ⓒ와이즈앱

ⓒ와이즈앱

ⓒ와이즈앱

지난 4월 KT그룹의 나스미디어가 진행한 2020 인터넷 이용자 조사에서도 온라인 동영상 시청시 유튜브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93.7%로 독보적 1위를 기록했다. 넷플릭스 이용률은 28.6%였다.


유튜브는 검색 플랫폼으로도 자리를 잡았다. 지난 4월 메조미디어가 식음료·유통·자동차·가전·모바일게임·금융·교육·화장품 등 주요 업종별 구매·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유튜브가 네이버에 이어 국내 검색 플랫폼 2위로 조사됐다.


이제 '국민앱'으로 떠오른 유튜브지만 서비스 장애는 계속되고 있다. 지난 14일 저녁 한 때 구글과 유튜브 등이 먹통이 됐다.


구글과 유튜브의 갑작스러운 장애에 이용자들은 당혹해하며 SNS 등을 통해 불편을 토로했다. 포털 사이트의 급상승 검색어 순위는 유튜브 오류 관련 문의가 독차지했다. 유튜브는 지난달 12일에도 약 2시간 동안 장애를 일으켜 많은 이용자를 불편하게 했다.


결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구글의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원인 파악을 위해 관련 사실 및 조치사항에 관한 자료제출을 요청했다. 또 서비스 중단사실을 국내 이용자에게 한국어로 공지하도록 조치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향후 사실관계 파악 후 필요시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에 따른 필요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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