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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구, 민원실 담당자 보호 나서…비상벨 설치

  • 송고 2024.08.29 09:01 | 수정 2024.08.29 09:02
  • EBN 김창권 기자 (kimck2611@ebn.co.kr)

‘웨어러블 캠’ 지급해 위법행위 예방 및 대응

서울 중구의 한 주민센터 민원실에 설치된 비상벨. [제공=중구]

서울 중구의 한 주민센터 민원실에 설치된 비상벨. [제공=중구]

서울 중구가 동 주민센터 민원 담당 공무원의 안전 강화에 나섰다.


중구는 지난달부터 각 동 주민센터 민원 담당자별로 비상벨을 설치해 위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상급자가 개입할 수 있도록 했다고 29일 밝혔다. 민원 담당자가 비상벨을 누르면 상급자에게 즉각적으로 알림이 전달돼 민원 업무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폭언 및 폭행 사건을 사전에 차단하고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또 민원 담당 공무원에게 명찰처럼 착용하는 ‘웨어러블 캠’을 지급해 업무 중 폭언이나 폭행 등의 위법행위를 촬영하고 녹음할 수 있게 했다.


하반기에는 방문 민원인이 많은 3개 동에서 ‘동 민원안내보안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보안관은 각 동 주민센터 민원실에 상주하며 방문객 안내를 돕고 악성 민원인의 돌발행위에 즉시 대응해 직원과 다른 민원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민원 행정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동 주민센터 직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또 이를 통해 한층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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