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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한판 붙자"…삼성 이어 LG도 로봇청소기 시장 '도전장'

  • 송고 2024.08.12 06:00 | 수정 2024.08.12 06:00
  • EBN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LG전자, AI 올인원 로봇청소기 전격 출시

청소∙관리∙설치 고민 한번에…'올프리 솔루션' 제공

삼성 '비스포크 AI 스팀' 출시 한 달여 만에 누적 판매 1만대 돌파

 'LG 로보킹 AI 올인원' ⓒLG전자

'LG 로보킹 AI 올인원' ⓒLG전자

'로보락' 등 중국 브랜드들이 장악한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에 LG가 본격 참전한다.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 기능을 한번에 담은 '올인원(일체형)' 제품을 중심으로 한·중 경쟁이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12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오는 15일 로봇청소기의 기본인 청소와 주행 성능을 강화하고 위생을 해결한 올인원 로봇청소기 'LG 로보킹 AI 올인원'을 시장에 선보인다.


신제품은 고객이 청소 시작 버튼을 누르거나 예약 설정 해두면 먼지 흡입·물걸레 청소부터 물걸레 세척, 건조까지 한 번에 알아서 완료해주는 '올프리(All-Free) 솔루션'이 특징이다.


각종 센서를 이용해 최적의 경로를 찾는 인공지능(AI) 자율주행 기능도 갖췄다. 청소 중에 카펫을 인지하면 먼지 흡입력은 높이고 물이 닿지 않도록 걸레는 들어올린다. 100여종의 사물을 인식해 장애물을 피하고, 20㎜ 높이의 문턱도 넘을 수 있다.


LG전자는 기존 올인원 로봇청소기의 페인포인트(Pain point,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인 오수통 냄새를 줄이기 위한 관리제를 자체 개발했다. 중국산 로봇청소기의 대표적 불만 사항으로 꼽히는 걸레 냄새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공인시험인증기관 인터텍 실험결과, 이 전용 관리제를 사용하면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황화합물(메틸메르캅탄, 이황화메틸) 생성을 약 30% 줄여 오수통의 악취 발생을 억제한다.


LG전자는 신제품을 로봇청소기 분야에 특화된 생산 인프라와 제조 역량을 보유한 중국 실버스타그룹과 함께 JDM(Joint Developing Manufacturing, 합작개발생산) 방식으로 제조한다.


특히 회사 측은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로 자리 잡은 '가전 구독' 서비스 제품군에 이번 제품을 포함시키며 극대화된 고객 솔루션 경험도 예고했다.


LG전자는 "고객이 신제품을 구독하면 전문가가 정기적으로 방문해 작동 상태 점검, 자동 급배수 키트 및 오수통 스팀 세척, 먼지통 청소 등으로 빈틈없이 관리해준다"며 "구독기간 중에는 무상수리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백승태 LG전자 H&A사업본부 리빙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은 "AI 자율주행을 통한 청소는 물론 관리제를 이용한 위생까지 차원이 다른 올인원 로봇청소기를 출시한다"며 "고객이 가사로부터 해방되고 남은 시간을 더 가치 있게 보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스포크 AI 스팀.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스팀. ⓒ삼성전자

이로써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일체형 로봇청소기 포트폴리오를 확보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 올인원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을 출시한 바 있다.


비스포크 AI 스팀은 출시 한 달여 만에 누적 판매 1만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비스포크 AI 스팀이 출시된 이후 로봇청소기 시장 점유율은 로보락 35%, 삼성전자 25% 정도로 삼성전자가 추격하는 형국이다. LG전자는 2003년, 삼성전자는 2006년 각각 로봇청소기를 처음 선보였으나, 이후 20여년간 먼지흡입용과 물걸레용을 별개 제품으로 나눠 시장을 구축해 왔다.


한편 현재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은 로보락, 에코백스, 드리미, 나르왈 등의 중국 브랜드들이 장악하고 있다. 이 중 로보락은 한국 진출 첫해인 2020년 매출 291억원을 시작으로 2023년 2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빠른 성장세를 거듭했다. 로보락이 지난해 출시한 프리미엄급 대표 모델 S8 프로 울트라는 진공·물걸레 청소부터 자동 건조·세척까지 청소 전 과정을 자동화한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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