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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하반기, 온라인서만 한우 719톤 팔렸다"

  • 송고 2023.01.18 16:09 | 수정 2023.01.18 20:18
  • EBN 이윤형 기자 (ybro@ebn.co.kr)

1인가구 증가로 소포장 제품 판매 증가 영향

1인가구와 소가족 증가로 한우도 온라인에서 가파른 판매량 증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마트 쓱닷컴

1인가구와 소가족 증가로 한우도 온라인에서 가파른 판매량 증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마트 쓱닷컴

1인가구와 소가족 증가로 한우도 온라인에서 가파른 판매량 증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공판장(4개), 식육포장처리업체(10개), 대형마트(수도권 소재 하나로마트 5개 점포), 식육판매장(30개), 일반음식점(20개)의 단계별 유통정보를 신속하게 모니터링(수집 및 분석)하여 월 2회 발표된 내용을 바탕으로 2022년 하반기 '한우고기 유통동향 모니터링' 보고서를 발간했다.


농협 4대 공판장 경락가격은 2021년도 하반기 연말로 갈수록 약세를 보였던 현상과 마찬가지로 지난해 하반기 연말로 갈수록 약세를 나타냈다.


음성 공판장의 경우 평균 경락단가는 7월 2만310원에서 12월 1만7902원으로 11.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하반기 식육포장처리업체 주요 10곳의 전체 생산 매입량은 6964톤으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15.0%(907.8톤) 증가했고 구이류와 정육류, 갈비는 각각 14.7%, 17.0% 그리고 11.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1인가구와 소가족 증가로 인한 소포장 제품 판매 증가의 영향으로 하반기 온라인 판매량(719.7톤)은 상반기(644.9톤) 대비 13.1%(74.8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이류가 24.5%(40.7톤) 증가했고, 정육류는 21.9%(59.9톤) 늘었다. 반면 갈비는 19.8%(25.8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식육포장처리업체의 12월 재고량은 38만8804㎏으로 7월 조사된 재고량 20만3927㎏에 비해 90.7% 증가했으며 2021년부터 모니터링을 실시한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부산물 재고량 상황은 7월 15만8969kg에서 12월 37만2698kg로 조사돼 134%(21만3729㎏)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도축 후 단계별 유통정보를 신속하게 모니터링하여 수급정책 수립 및 한우가격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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