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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계 '고유가·노조·인력난' 삼중고 시름

  • 송고 2022.06.20 10:26 | 수정 2022.06.20 10:28
  • EBN 권한일 기자 (kw@ebn.co.kr)

원자재값 고공행진, 노조횡포·일용직 부족

혹서기 · 장마철 목전… "공기지연 우려"

ⓒEB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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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재값 급등도 문제지만 유가 인상은 치명적이다. 하도급사와 대다수 레미콘 운송업자들의 하소연이 느는 만큼 원청사들의 부담은 배가된다." (대형 건설사 A 현장과장)


건설업계가 수개월째 이어진 경유값 고공행진과 건설 노조의 횡포, 현장 인력난 심화로 시름하고 있다. 각종 난제가 이어지는 가운데 본격적인 장마철과 혹서기를 앞두고 일부 건설현장에서는 공기(공사기간) 지연 우려도 나온다.


2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한전문건설협회 중앙회는 지난 주에 대통령실과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등에 건설노조의 여전한 불법·부당행위에 대한 대응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15일에는 국무조정실 민관합동규제 개선추진단을 찾아 외국인력 합법 고용환경 조성과 건설현장 근로시간 탄력 운영 등을 촉구했다.


아울러 대한건설협회 등 16개 단체로 구성된 건설단체총연합회는 '건설현장 자재비 폭등에 따른 범정부 비상종합대책 시행 촉구 탄원서'를 대통령실과 총리실, 국회 등에 제출할 방침이다.


건설사들은 최근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인한 물류대란이 일단락됐음에도 고유가와 건설 자재값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고 노조의 횡포와 인력 부족도 여전해 신규 수주 포기는 물론 일부 시공 중인 공사의 타절도 고려하는 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중견 건설사 B 관계자는 "관급 공사의 경우 국가에서 자재를 구매하지만 민간 공사는 원청사가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자재값 인상으로 약 10~20% 가량 원가 지출이 늘었다"며 "경유값 인상은 외주를 맡긴 업체들의 기계 운영 및 차량 운송비 부담으로 이어져 하도급사들도 직격탄을 맞고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건설노조의 불법 행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전문건설협회 조사 결과 건설 노조 소속 조합원 채용과 장비 사용 강요, 현장 입구 점거 집회, 심야 민원 유발, 과도한 임금 인상요구와 월례비 및 전임비 강요 등으로 인해 중소건설사는 현장별로 최대 30억원의 금전적 손해와 많게는 6개월 가량의 공기 지연 피해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

ⓒ연합

이뿐만이 아니다. 코로나 확산 후 계속된 현장 인력난도 여전하다. 서울 마포구의 오피스텔 현장 C 관계자는 "근로환경 등을 이유로 내국인들의 현장직 지원이 확실히 줄어든 데다 외국인 근로자들도 각종 제약과 건설노조의 경계 등으로 고용이 쉽지 않다"고 호소했다.


이에 전문건설협회는 경영 촉진을 위한 외국인 고용제한 해제·특별사면, 처벌유예, 외국인근로자 체류·취업활동기간을 5년으로 확대 등 외국인고용법 개정을 통한 외국인력 합법 고용 환경을 조성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한 상태다.


건설사들의 이 같은 어려움은 업계 자구책을 통한 해결이 어려운 만큼 범정부적인 대책 마련과 지원이 시급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박철한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현재 건설사 내부적으로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는 카드는 없고 원자재값 급등으로 공공 발주도 대폭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 건설업계의 수익성은 갈수록 악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과거 석유파동·외환위기 당시처럼 모든 관급 공사를 일괄 축소하면 건설업 줄도산 위기가 오는 만큼 정부는 선별적으로 발주 여부를 구분해야 한다"면서 "수도권과 대도시 민간·공공 주택공급 및 주요 SOC 사업에는 차질이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연구위원은 "스태그플레이션이 본격화되면 건설사들은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어 미리 준비해야 한다"며 "특히 분양가 상한제는 단계적으로 폐지돼야 건설업계의 중장기적 부담을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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