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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정년연장 쟁점 부상…노사·노노 갈등 예고

  • 송고 2022.05.06 10:58 | 수정 2022.05.06 11:05
  • EBN 김창권 기자 (kimck2611@ebn.co.kr)

오는 10일 상견례, 3년 연속 무분규 타결 이어갈까

현대차·기아 사옥ⓒ김창권 기자

현대차·기아 사옥ⓒ김창권 기자

완성차업계가 이달부터 임금단체협약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데 현대자동차·기아는 지난해까지 무분규 타결로 경영정상화를 빠르게 추진했지만 올해는 노사가 갈등 조짐이 보이면서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미래차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차·기아로서는 노조의 요구를 다 들어주기도 어려운 상황이어서 향후 이를 어떻게 풀어갈지 관심이 모아진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오는 10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임단협 교섭을 진행한다. 현대차 노조는 기아, 그룹사 노조와 함께 공동투쟁을 전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와 기아 노조는 올해를 ‘공동 투쟁 원년의 해’로 정하고 연대 투쟁에 나선다. 현재 이들 노조가 제시한 요구안을 살펴보면 △기본급 16만52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신규인원 충원 및 정년연장을 통한 고용안정 △성과급 전년도 순이익의 30% 지급 △미래차 공장 국내 신설 등이다.


이 가운데 고용안정으로 꼽은 정년연장과 관련해 노조 측은 정년퇴직자 대상의 시니어 촉탁제를 폐지하고 현재 만 60세인 정년을 만 61세로 연장하는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회사 측은 무리한 요구라고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인 반면 노조는 끝까지 쟁취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노사 갈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까지 무분규 타결을 이끌어 낸 양사의 노조가 공동투쟁에 나서면서 올해 임단협은 예측하기 어려워졌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까지 3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뤄내며 2009∼2011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 기록을 세웠지만 더 이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기아 역시 지난해 무분규 타결로 10년 만에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지만 올해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에는 코로나19 등 글로벌 시장 상황이 악화되면서 경영 위기를 이겨내기 위해 노사가 합심한 측면이 있었지만, 올해는 실적 상승 등을 이유로 노조가 협상에서 쉽게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매출액 117조6106억원, 영업이익 6조6789억원을 기록하며 7년 만에 최대 실적을 올렸다.


문제는 고용과 관련돼서 노사가 입장차가 뚜렷하다는 데 있다. 현대차는 오는 2030년 전동화 전환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고 이 과정에서 기존 인력의 30%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점차 확대 생산되고 있는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차 대비 필요한 부품이 대폭 줄면서 생산 인력도 내연기관 대비 70~80%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사측은 구조조정 대신 신규 채용 규모를 줄이고 정년퇴직으로 인한 자연감소를 유도하면서 인력충원이 필요한 공정에는 시니어 촉탁제로 뽑은 인원을 배치 운영해 왔지만, 노조가 이를 폐지하고 정년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소위 MZ세대라 불리는 2030세대 현대차 직원들은 이 같은 요구에 대해 일부 반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최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 한 직원은 “매년 나오는 해고자 복직, 생산직 추가고용, 정년 연장은 지긋지긋하다. 노조가 있는 이곳에서 이유 없이 해고되는 사람은 없다”고 언급했다.


지난해에는 기존 생산직 중심의 대표 노조와 달리 성과급 등으로 차등을 두는 실리 위주의 노동환경을 만들겠다며 현대차 사무·연구직 노조가 결성된 바 있다. 이들은 MZ세대가 주축이 된 것으로 전해지는데, 공정한 보상과 소통·워라밸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기존 노조와 다른 행보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기존 노조원들의 설자리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며 “젊은 직원들과도 의견 조율이 안 되는 상황에서 단순히 자기 이익 챙기기가 아닌 조합원들의 발전 방향에 대해 고민해야 할 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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