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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020년 친환경차 100만대 시대 연다

  • 송고 2015.12.08 12:00 | 수정 2015.12.08 11:08
  • 서병곤 기자 (sbg1219@ebn.co.kr)

친환경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 발표…성능향상에 1800억원 투자

온실가스 380만톤 감축 및 18조원 규모 수출시장 창출 기대

[세종=서병곤 기자] 오는 2020년까지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100만대 보급을 목표로 성능향상 등을 위한 기술개발에 대대적인 투자가 이뤄진다.

이에 발맞춰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시설도 대폭 확대된다.

정부는 8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2016~2020)’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안은 친환경차를 신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수단으로 삼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소비자 구매를 촉진할 경쟁력 있는 친환경차 개발 △저비용.고효율 충전 인프라 확대 △친환경차 이용혜택 확대를 통한 사회기반 조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정부는 경쟁력 있는 친환경차 개발을 위해 전기차, 수소차 등의 핵심부품 성능향상 R&D(연구개발)에 향후 5년간 1500억원 규모를 투자한다.

전기차는 배터리 성능, 전기구동.냉난방 시스템 등 핵심부품 효율을 개선해 차량 성능을 2.5배 향상시켜 주행거리를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수소차의 경우 스택, 수소공급부품, 신소재 활용 고압용기 개발을 통해 2020년 기준 차량 가격(8500만원→5000만원대)을 현재 대비 40% 저감해 소비자 구매 수요를 촉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친환경차 이용자들이 손쉽게 충전 인프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중점 보급도시 중심으로 전기차 공공급속충전소 1400기를 구축한다.

전기차 이용 확대에 따른 전력망 과부하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타워 건설 및 전기차 충전 계통부하 실증연구도 함께 추진한다.

수소차 충전소도 지역별 중점 보급도시를 중심으로 80기가 설치된다.

아울러 비싼 수소충전소 건설비용(30~40억원)을 절감하기 위해 주유소·CNG 충전소와 수소충전소를 함께 건설하는 ‘융합형 충전소’와 각종 충전소 부품을 모듈화된 형태로 압축 제작해 설치공간을 축소한 ‘모듈형 충전소’ 건설 실증사업도 내년부터 본격 추진된다.

정부는 소비자가 부담 없이 친환경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과 충전소 설치·운영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내년에 전기차를 구매하면 1200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되며 수소차는 2750만원,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500만원, 하이브리드차는 100만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는다.

또한 현재 무료로 제공되는 전기차 공공 충전요금을 합리적으로 설계해 안정적인 이용기반을 확립하고, 수소 대량구매를 통해 수소 공급가격 인하도 유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친환경차 이용자 편의향상을 위해 신규 공동주택에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설치 의무화, 전기차 전용번호판 도입 등을 담은 제도도 신설된다.

또한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건물에 녹색건축인증 가점을 부여하고, 중고 차량을 전기차로 개조하는 튜닝산업의 지원 방안도 추진된다.

문승욱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이번 대책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2020년 친환경차 생산 92만대, 수출 64만대를 달성해 18조원 규모의 새로운 수출시장이 열린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380만톤의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9만개의 신규 일자리도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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