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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페형 SUV의 혁신" 폴스타 4 출시…6690만원부터

  • 송고 2024.08.13 11:31 | 수정 2024.08.13 11:39
  • EBN 박성호 기자 (psh@ebn.co.kr)

기존 쿠페형 SUV 단점 '2열 불편' 지적

뒷유리 없애고 프론트 당겨 2열 공간 확보

中 CATL 배터리…듀얼모터 기준 최대 544마력

전 세계서 가장 저렴하게 출시…D 세그먼트 시장 공략


ⓒ폴스타코리아

ⓒ폴스타코리아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로 도약을 선언한 폴스타(Polestar)가 13일 스페이스 서울에서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Polestar 4)'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폴스타 4는 폴스타코리아가 국내에 두 번째로 선보이는 제품이다. 폴스타가 현재까지 양산한 차량 중 가장 빠르면서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가장 적다.

또한 리어 윈도우를 없앤 혁신적인 발상을 폴스타 엔지니어링을 통해 실현, 2열 탑승 공간을 유지하면서도 날렵한 쿠페 스타일을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폴스타 4의 국내 판매 시작 가격은 파일럿 팩을 포함해 6690만원으로, 전 세계 26개 국가 중 가장 낮다. 차량 주문은 13시부터 폴스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고객 인도는 오는 10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폴스타의 전면부는 ‘토르의 해머’를 대신하는 ‘듀얼 블레이드’ 헤드 라이트를 최초로 도입하며 폴스타만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분명히 했다.


또한, 낮은 프론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 프레임리스 사이드미러,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 리어 라이트 바를 통해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했다.

ⓒ폴스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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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는 비즈니스 라운지 수준의 넉넉한 공간과 고급스러움을 갖췄다. 각각 2m와 3m에 이르는 넓은 전폭과 긴 휠베이스는 광활한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와 전자식 리클라이닝 시트와 결합해 2열 탑승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엠비언트

라이팅 시스템은 9가지 색상 및 강도 조절이 가능해 탑승자의 기호에 맞게 개인화할 수 있다.


폴스타 4는 쿠페형 SUV의 단점인 2열 공간 부족을 상쇄하기 위해 뒷유리를 과감히 없앴다. 대신 리어 뷰 미러는 루프에 탑재된 후방 카메라가 전달하는 실시간 정보를 고화질로 표현하며, 일반적인 미러보다 훨씬 더 넓은 후방 시야를 제공한다. 필요시 디지털 피드를 비활성화하면 일반적인 미러로 변해 후방 탑승자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덕에 적재 공간도 넓어졌다. 트렁크 하부공간을 포함해 526리터이며, 2열 시트 폴딩시 최대 1536리터의 넉넉한 적재공간을 갖췄다. 프론트스토리지는 14리터이다.


ⓒ폴스타코리아

ⓒ폴스타코리아

폴스타 4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프리미엄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전장 4840mm, 전폭 2008mm, 전고 1534mm, 휠베이스 2999mm의 D 세그먼트 SUV 쿠페다.


폴스타 4는 셀 투 팩(Cell to Pack) 기술을 통해 부피와 무게 대비 용량이 큰 CATL 사의 100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히트펌프를

기본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으며, 200kW 급속충전기 기준으로 10%에서 80%까지 30분 만에 충전할 수 있다.


폴스타 4는 폴스타가 현재까지 개발한 양산차 중 가장 빠르다.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544마력(400kW)과 686N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불과 3.8초 만에 돌파한다.


세 단계로 조절 가능한 세미-액티브 서스펜션(Semi-active suspension)은 50:50의 균형잡힌 무게 배분을 기반으로 다양한 주행상황에서 뛰어난 핸들링과승차감을 제공한다.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WLTP 기준 590km이다.


폴스타 4 롱레인지 싱글 모터는 후륜 구동 방식으로 272마력(200kW)과 343Nm 토크를 발휘하며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WLTP기준 620km이다.


ⓒ폴스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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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자동차의 DNA를 바탕으로 시작된 브랜드인 폴스타에게 ‘안전’은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이다. 폴스타 4는 총 11개의 카메라와 1개의 레이더, 그리고 12개의 초음파 센서를 바탕으로 사고를 방지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첨단 주행 보조 및 안전 시스템을 대거 탑재했다.


또한, '모빌아이'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지능형 안전 기술을 포함한 '슈퍼비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내부에도 운전자의 시선과 머리 움직임을 관찰해 청각 및 시각 경고를 통해 안전 주행을 지원하는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한다.


‘초고강도 강철’을 포함한 차체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며, 이너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해 총 7개의 에어백으로 탑승자의 부상 위험을 낮췄다. 강철과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감싼 배터리 팩은 충돌시 고전압 시스템으로부터 차단해 2차 피해를 최소화했다.


폴스타 4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하며, 국내에서는 티맵(TMAP)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했다.


15.4인치 가로형 스크린은 최대 5분할 되며 내비게이션 화면을 유지하면서도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차량 제어 메뉴를 활성화할 수 있다. 10.2인치 운전자용 디스플레이는 스티어링 칼럼 앞에 있으며, 속도와 배터리 및 주행 가능 거리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은 12개의 스피커와 하이브리드 앰프를 통해 최대 1400W의 풍성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나파 업그레이드 시 헤드레스트에 각각 2개의 스피커가 추가되며, 내비게이션 및 전화 통화 음성을 운전자에게만 들리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폴스타코리아

ⓒ폴스타코리아

폴스타 4 롱레인지 싱글모터의 국내 판매 가격은 6690만원부터 시작하며, 롱레인지 듀얼모터의 가격은 7190만원부터다. 이는 롱레인지 싱글모터의 시작 가격 기준으로 미주 및 유럽 주요 국가 대비 최대 3000만원 이상 낮다.


또한 기본 적용되는 파일럿 팩(Pilot Pack)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과 ▲차선 유지 기능 ▲파일럿 어시스트, ▲자동으로 차선 변경을 지원하는 레인 체인지 어시스트 등을 포함한다.


차량은 오는 14일부터 전국 폴스타 스페이스에서 확인 가능하며, 오는 15일 스페이스 경기, 17일 스페이스 부산, 그리고 24일과 25일 스페이스 제주에서 고객 초청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함종성 폴스타코리아 대표는 “2026년까지 5개의 럭셔리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고 8곳의 폴스타 스페이스를 구축하는 등 대대적인 브랜드 강화 전략을 추진할 것이며, 그 시작점에 오늘 출시한 폴스타 4가 있다”라며 “폴스타 4는 내연기관을 포함한 동급 모델들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퍼포먼스와 디자인, 탑승 공간, 그리고 뛰어난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국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폴스타 4는 폴스타가 양산한 모델 중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이 가장 낮은 모델로, 롱레인지 싱글모터 버전은 19.9톤(tCO2e), 듀얼모터 버전은 21.4톤의 탄소 발자국을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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