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9 | 20
23.3℃
코스피 2,580.80 5.39(0.21%)
코스닥 739.51 6.31(0.86%)
USD$ 1,331.0 -4.3
EUR€ 1,479.6 0.0
JPY¥ 934.5 12.7
CNH¥ 187.2 -0.4
BTC 84,629,000 3,652,000(4.51%)
ETH 3,293,000 181,000(5.82%)
XRP 787.3 12.9(1.67%)
BCH 456,300 34,900(8.28%)
EOS 683.3 35.5(5.48%)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금융 & NOW] iM뱅크, 시중은행 전환 SNS채널 개편 등

  • 송고 2024.08.02 15:37 | 수정 2024.08.02 15:38
  • EBN 김민환 기자 (kol1282@ebn.co.kr)

iM뱅크, 시중은행 전환 SNS채널 개편

ⓒiM뱅크

ⓒiM뱅크

iM뱅크는 시중은행 전환에 따른 대고객 접점 확장을 위해 SNS 채널을 개편, 개설해 보다 다양하게 많은 고객과 만나는 방안을 확장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주력 운영에 나선 SNS 플랫폼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으로 기존 채널을 개편하거나(유튜브), 새로운 콘셉트의 계정을 개설(인스타그램)해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자 한다.


유튜브 채널의 경우, 기존 운영하던 구 대구은행 채널의 정형화된 금융관련 콘텐츠에서 탈피 ‘함께하면 즐거운 친구같은 금융’을 목표로 iM뱅크만의 방식으로 금융과 경제를 보다 다양한 주제로 단순하고 재미있게 제시한다. ‘iM your friends – 친구같은 금융’ 콘셉트에 맞춰 남녀노소, 특히 금융을 어렵게 느끼는 MZ세대가 즐겁게 경험할 수 있는 쉽고 흥미로운 콘텐츠 구성의 전면 개편이 이뤄졌다.


유튜브 채널 ‘슈카월드’를 운영하고 있는 유튜버 ‘슈카’가 경제 관련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머니가 머니’ 콘텐츠가 리뉴얼의 주요 콘텐츠로, ‘금리가 머니’·‘은행이 머니?’·‘화폐가 머니’ 등 막연한 개념의 금융 관련 소재를 MZ세대 눈높이로 풀어낸 영상이 특징이다. 특히 게스트로 초대된 청년과 학생들이 궁금한 내용을 가감없이 물어보고 대답하는 과정과 이를 시청한 구독자들이 느낀 점을 댓글로 달아 소통하는 방식으로 일반인 눈높이에 맞추어 쉽고 재미있게 구성했다.


iM뱅크가 시중은행으로 전환되며 다방면에서 SNS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시도를 한 이 같은 노력이 인정되어, 지난달 말 진행된 ‘대한민국 소셜인터넷서비스 혁신대상 - 소셜아이어워드’에서 은행 분야 유튜브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구 대구은행 계정으로 운영되던 기존 인스타그램을 iM뱅크 계정으로 리뉴얼해 지속 운영하는 한편, 지역 문화를 알릴 지역 로컬가이드의 목표로 신규계정 ‘디디다’를 신설했다.


디디다는 본점을 대구에 두고 지역적인 시중은행으로 거듭나는 iM뱅크의 뜻을 SNS플랫폼을 통해 풀어낸 사례로 눈길을 끈다. 소외된 지역문화나 테마를 복고 콘셉을 통해 MZ세대에 문화적 자극을 주며 시각적으로 풀어내며 신규 구독자 확대와 더불어 공감 형성을 해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저금통with메가박스' 50만좌 돌파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22일 출시한 5번째 브랜드저금통 '저금통with메가박스'가 출시한 지 약 1주일 만에 50만 좌를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


'저금통with메가박스'는 계좌 속 1000원 미만 잔돈을 최대 10만원까지 저축할 수 있는 소액 저축상품 '저금통'의 제휴 상품임. 누적 저금 횟수와 금액에 따라 영화관람권·스낵 할인쿠폰 등 최대 2만원 가량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혜택에 힘입어 '저금통with메가박스'의 누적 계좌 개설 수는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50만좌를 돌파했다. 이는 지난달 22일 서비스를 오픈한 지 약 1주일 만에 이뤄낸 성과로, 1일 기준 누적 계좌 개설 수는 56만좌 수준이다.


고객 연령별 비중을 보면 2030 'MZ 고객'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까지 가입한 고객 중 20대(31.9%)와 30대(27.7%) 고객 비중은 약 60% 수준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40대(24.8%), 50대 이상(14.2%) 등이다. 저금통 계좌 개설 좌수 역시 출시 이전과 비교해 약 2.5배가량 늘었다.


토스뱅크-하나카드, PLCC 신용카드 ‘WIDE’ 출시

ⓒ토스뱅크

ⓒ토스뱅크

토스뱅크는 하나카드와 협업해 전월 실적과 상관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할인 혜택을 경험할 수 있는 토스뱅크 신용카드 WIDE를 선보였다고 31일 밝혔다.


WIDE는 토스뱅크에서 신청을 받아 하나카드가 발급하는 PLCC 신용카드로 국내, 그리고 해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 시 기본 1%의 청구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전월 실적이 40만원 이상인 고객들에게 할인혜택은 2배가 된다. 고객들은 2%의 청구 할인이 적용돼 월 최대 10만원, 연간 최대 120만원을 아낄 수 있게 된다.


이는 WIDE만의 차별화 된 혜택이다.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들은 대체로 전월 실적 조건을 충족해야만 하는 이른바 ‘결제 장벽’이 있었다. 또 이를 충족하더라도 할인율이 낮게 적용(0.7% 이하)되거나 특정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에만 추가 혜택이 제공되는 등 물리적 장벽도 높았다.


하지만 토스뱅크와 하나카드는 고객들이 느끼는 이 같은 물리적, 심리적 장벽을 없애는 데 주목했다. WIDE라는 상품명에 반영된 바와 같이 전월 실적과 무관하게 모든 가맹점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할인율을 기본 적용했으며, 전월 결제 실적에 따른 추가 할인율까지 더했다.


고객들이 월 최대로 받을 수 있는 할인한도도 높아 혜택 영역을 따져가며 여러 장의 카드를 사용할 필요를 없게 만드는 ‘단 한 장의 카드'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번 출시에 맞춰 WIDE 발급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8월 31일까지 카드를 최초 등록하면 그 다음달까지 결제 실적과 관계없이 2% 할인 혜택을 적용하는 이벤트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580.80 5.39(0.21)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9.20 04:34

84,629,000

▲ 3,652,000 (4.51%)

빗썸

09.20 04:34

84,545,000

▲ 3,600,000 (4.45%)

코빗

09.20 04:34

84,608,000

▲ 3,425,000 (4.22%)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