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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가 경쟁력”…당근책 쏟아내는 이커머스

  • 송고 2024.07.25 10:57 | 수정 2024.07.25 11:01
  • EBN 신승훈 기자 (shs@ebn.co.kr)

롯데온, 신규 입점 셀러 수수료 면제·판촉비 지원

알리, 9월까지 K-베뉴 입점셀러 수수료 면제 연장

쿠팡, '빠른정산' 운영…매출 90% 익일부터 사용

롯데온이 신규 입점 셀러를 위한 수수료 면제 이벤트를 진행한다. ⓒ롯데온

롯데온이 신규 입점 셀러를 위한 수수료 면제 이벤트를 진행한다. ⓒ롯데온

이커머스 업체들이 앞다퉈 우수 셀러(판매자)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셀러 경쟁력이 이커머스의 수익과 직결되는 만큼 수수료 면제·인하 등 당근책을 쏟아내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온은 내달 31일까지 신규 입점 셀러에게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안정적인 영업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20억원 규모의 셀러 판촉비도 지원한다. 판촉지원금은 무상 광고머니와 카드판촉비, 노출구좌 등에 활용된다.


롯데온이 셀러 수수료 면제·판촉지원금 지급에 나선 이유는 우수 셀러를 유치하기 위해서다. 우수 셀러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확보한 판매자를 말한다. 이 중에서도 롯데온은 패션·뷰티 셀러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패션실·뷰티실 신설로 영업조직을 강화하면서 패션·뷰티 부문에서 우수 셀러를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패션·뷰티는 고마진 상품군으로 분류되는 만큼 실제 판매가 원활하게 이뤄지면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롯데온의 또 다른 강점은 ‘빠른 대금 정산’이다. 통상 이커머스는 소비자 구매확정 후 셀러에게 판매대금을 지급한다. 대금 지급 시점은 이커머스별로 상이하지만, 최대 1~2개월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롯데온은 소비자 구매확정 후 익일에 바로 입금하면서 사실상 ‘매일 정산’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금 지급이 빠르면 셀러가 유동성을 확보하면서 상품 제작·발주·수입 등 판매 프로세스 전반에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


추대식 롯데온 전략기획부문장은 “어려운 시절을 함께 이겨내는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며 “무궁무진한 기회가 있는 롯데온에서 새로운 성공 스토리를 써나갈 셀러분들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계 이커머스이 선두주자인 알리익스프레스는 ‘K-베뉴’ 입점사에 오는 9월까지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K-베뉴는 한국상품 전문관으로 지난해 10월 론칭했다. K-베뉴는 수수료 면제 정책을 유지하면서 빠르게 입점업체를 늘려왔다.


지난달 기준 K-베뉴에 등록된 파트너 수는 지난 3월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수수료 면제 정책이 국내 중소 판매자의 판로 확장과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을 줬다고 강조했다. 예컨대 신선과일 판매업체 깨비농원은 지난 3월 K-베뉴에 입점한 후 일평균 주문량이 6배 이상 늘어났다. 4월 월매출은 입점 전 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 식품회사 푸드장은 입점 초기인 5월 대비 6월에 300배 이상 매출이 신장다.


레이 장 알리 코리아 대표는 “케이베뉴에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가진 판매자들이 많이 입점하며 상품 라인업이 강화됐고 동시에 이를 찾는 소비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시장·국내 판매자들과 지속적인 시너지 창출과 동반성장을 목표로 삼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쿠팡도 셀러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 쿠팡도 빠른정산 제도를 운영 중이다. 쿠팡 빠른정산은 정산금을 수수료 없이 카드로 먼저 쓸 수 있는 서비스다. 쿠팡 셀러 체크카드로 먼저 쓰고 남은 정산금은 기존 정산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이다. 실제 구매확정된 매출 금액의 90%를 익일부터 사용할 수 있다.


쿠팡은 물품 구입을 늘려 사업을 성장시키고 싶은 셀러, 판매 대금 정산일 전에 생활비가 필요한 셀러 등에게 빠른정산 서비스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다만 로켓그로스, 여행·티켓 매출은 빠른정산 대상이 아니다.


쿠팡은 로켓그로스 셀러 모집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쿠팡이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와 함께 지난해 3월 론칭한 로켓그로스는 중소상공인들이 상품 입고만 하면 이후의 보관·포장·재고관리·배송·반품 등 풀필먼트 서비스 일체를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다.


이달에는 로켓그로스에 관심 갖는 판매자를 위해 전용 웹사이트를 신규 개설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로켓그로스 판매자 웹사이트에선 로켓그로스 시스템과 등록 방법 등이 보기 쉽게 정리했다. 특히 셀러들이 사전에 예산을 계획하고 정비할 수 있도록 ‘요금 안내’ 페이지를 별도로 구성했다.


쿠팡은 판매자들이 서비스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판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판매자 교육센터’ 페이지도 마련했다. 이곳에서는 초보 판매자를 위한 단계별 가이드 및 전문가 팁부터 교육 자료, 비디오 강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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