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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세 AI 기술은 검색+추천 '써제스트'

  • 송고 2022.09.21 09:00 | 수정 2022.10.20 19:35
  • EBN 진명갑 기자 (jiniac@ebn.co.kr)

추천 알고리즘서 검색 추천으로 기능 확대

온라인 동영상·전자상거래 분야 적극 도입

업스테이지의 '써제스트(Searges)' AI 팩 개념도.ⓒ업스테이지

업스테이지의 '써제스트(Searges)' AI 팩 개념도.ⓒ업스테이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분야 이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된 AI 기술로 '써제스트(Seargest, 검색 추천)' 기능이 주목을 받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Seargest'는 Search(검색)와 Suggest(추천)를 더한 용어다. 이용자 개인의 데이터와 취향을 기반으로 상품이나, 콘텐츠를 AI로 찾고 추천하는 기술이다.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이 이용자 메인 화면에 영상을 추천했다면, 이 기술은 이용자가 검색을 통해서 개인의 취향에 맞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써제스트 기술을 상품 검색 AI에 적용 시, 오타 수정과 번역은 물론, 자연어 처리를 기반으로 모호하고 복잡한 검색 키워드도 의미 중심으로 가장 적합한 검색결과를 도출한다.


대표적인 예로 아마존은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의 감정어도 자동 번역해 적합한 제품을 찾아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OTT 플랫폼 역시 아마존과 같은 AI 검색 기능을 적용, 이용자가 자신의 감정에 맞거나 원하는 콘텐츠를 보다 쉽게 검색하는 기능을 도입했다.


이에 AI를 통한 써제스트 기술 적용을 돕는 솔루션 기업들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써제스트 기술 솔루션의 대표적인 기업이 AWS다. AWS는 아마존이 만든 세계 최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다. AI기술을 기반으로 지능형 검색서비스인 '아마존 켄드라'와 개인화 추천서비스인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출시해 다양한 산업군에서 AI 검색 추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커머스 플랫폼 와디즈, 무신사 등이 아마존과 손잡고 AI 추천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업스테이지의 AI팩은 최근 LG유플러스와 영상 콘텐츠 리뷰의 감정 키워드를 분석하고 검색 및 추천하는 AI를 개발해 서비스 적용을 앞두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AI도입의 필요성이 큰 커머스 및 컨텐츠 외에도 금융, 에듀테크 등 다양한 업체들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AI 추천 알고리즘으로 시작했던 기술이 검색으로도 확대되고 있다"며 "관련 기술은 코로나19로 온라인 콘텐츠,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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