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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RTD 상반기 매출 73.7% 뛰어…'홈술' 문화 영향

  • 송고 2021.07.18 06:00 | 수정 2021.07.17 23:00
  • EBN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28일까지 'RTD 골라담기 행사' 진행RTD 4캔 구매시 9000원

ⓒ이마트

ⓒ이마트

이마트는 국내에서는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주류인 'RTD'(Ready To Drink)의 매출이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RTD'란 칵테일 등 섞어 마시는 술을 바로 마실 수 있도록 상품화한 주류다.


보드카나 럼 등의 양주에 탄산음료나 주스를 섞거나 맥주나 탄산수 등에 다양한 향미를 첨가한 주류로, 상대적으로 도수가 낮고 맛에 부담이 없어 가볍게 즐길 수 있다.


그간 국내에서는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주류였다. 하지만 홈술 트렌드에 '맛있는 저도주'인 RTD가 부합하면서 소비자로부터 사랑받게 된 것이다.


실제 이마트의 올 상반기 매출에 따르면 RTD 매출은 작년 상반기보다 73.7% 뛰어올랐다. 수입맥주 내 RTD 비중도 작년 상반기에는 8%에 불과했으나 올 상반기에 14%로 확대됐다.


이런 고객 수요를 감안한 이마트는 올 초부터 RTD 시장을 적극 공략중이다. 신상품을 대거 들여오고 매장 내 RTD존을 별도로 꾸리고 것으로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우선 이마트는 RTD 운영품목수를 대폭 늘려, 올 초 30여개에서 현재 70여개 상품으로 2배 이상 확대했다.


그 중에서는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색 RTD ‘하드셀처’도 20여개 포함됐다.


'하드셀처'는 탄산수에 알코올과 향미를 첨가한 '알코올 스파클링 워터'로, 건강 중시 트렌드를 따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칼로리가 한 캔 당 100칼로리 내외로 상대적으로 낮은 것이 특징이며, 탄수화물과 당분 함량도 적으며, 알코올 도수는 5% 내외다.


이마트는 지난 달부터 수입맥주 매장을 리뉴얼 해 'RTD 존'을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 왕십리/가양/영등포점 등 총 15개 매장에 'RTD 존'을 새롭게 구성했다. 또한 'RTD 존'에 LED 사인물과 정보제공용 고지물 등을 설치해, 노후화된 맥주 매장 분위기를 환기하고 RTD 상품에 대한 고객 인지도를 높였다. 이마트는 올 하반기 60개 매장에 ‘RTD 존’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본격적인 무더위에 이마트는 시원하고 청량한 ‘RTD 주류 골라담기 행사’를 오는 28일까지 진행한다. 정상가 2500원인 RTD를 4캔 구매할 시 9000원에 판매하며, 대표 품목으로 호가든 보타닉, 타이거 라들러 등을 준비했다.


이마트 정찬우 주류 바이어는 "홈술 문화 확대로 새롭고 맛있는 술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여느 때보다 크다"며, "올 들어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RTD를 강화해, 이마트의 주류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주류 트렌드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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