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9 | 19
23.3℃
USD$ 1,331.0 -4.3
EUR€ 1,479.6 0.0
JPY¥ 934.5 12.7
CNH¥ 187.2 -0.4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코로나 국민행동수칙, 올해 국내 유튜브 최다 시청수 기록

  • 송고 2020.12.03 10:20 | 수정 2020.12.03 10:21
  • EBN 이돈주 기자 (likethat99@ebn.co.kr)

유튜브, 2020 뮤직비디오 및 동영상 결산 발표…BTS 등 상위권 차지

유튜브 로고.ⓒ유튜브

유튜브 로고.ⓒ유튜브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이 유튜브에서 올해 국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영상으로 꼽혔다.


유튜브는 3일 2020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TOP 10과 2020년 유튜브 국내 최다 조회 동영상 TOP 10·2020년 유튜브 국내 최다 구독자 수 증가 채널 TOP 10·2020년 유튜브 국내 가장 많이 성장한 채널 TOP 10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올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뮤직비디오에는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가 각각 2건의 뮤직비디오를 순위권에 올렸다.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의 Dynamite는 지난 8월 유튜브에서 최초 공개 후 24시간 내 조회수 1억 110만 회를 기록하며 또 한 번 기록을 경신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 정상에 오르는 등 새로운 역사를 쓰며 주목을 받았다.


'ON' Kinetic Manifesto Film : Come Prima은 3위에 올랐다. 방탄소년단은 올 한해 음악을 통해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국내외 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미국 타임지가 선정하는 올해의 인물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방탄소년단과 함께 타임지 올해의 인물 후보로 선정된 블랙핑크도 How You Like That과 Lovesick Girls를 각각 4위와 9위에 올렸다.


How You Like That은 6월 뮤직비디오 공개와 함께 당시 유튜브 최초 공개 최다 동시 접속자 수 및 최초 공개 후 24시간 내 조회수 신기록을 세운 바 있으며 유튜브가 선정한 올해 글로벌 인기 여름 음악 TOP 10 중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10월 Lovesick Girls가 공개된 이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5000만을 돌파하며 전 세계 아티스트 중 두 번째로 구독자 수가 많은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했다.


공식 뮤직비디오 외에 올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영상에는 코로나와 웹예능 및 일상의 팁을 담은 콘텐츠를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가 이름을 올렸다.


최다 조회 동영상으로는 질병관리청 공식 채널의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 꼭 기억해주세요!'가 이름을 올렸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더 즐거운 집콕생활을 하려는 사용자들로 코미디언들의 채널과 웹예능·재치 있는 댄스 챌린지를 비롯해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도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사랑스러운 동물들의 모습을 담은 펫튜브 콘텐츠와 일상생활의 소소한 팁을 배울 수 있는 콘텐츠도 많은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올해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내 채널 TOP 10에는 지난해에 이어 웹예능이 꾸준한 강세를 보였으며 집콕생활을 더욱 풍요롭고 유익하게 해 주는 지식 정보 채널들도 눈에 띄었다.


올해는 신선한 기획력으로 많은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은 여러 웹예능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웹예능 가짜사나이를 통해 특수부대 콘텐츠 신드롬을 일으킨 피지컬갤러리가 올해 국내에서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채널에 등극했다.


웹예능 네고왕과 발명왕을 제작하는 달라스튜디오는 3위에 올랐다. 이 외에도 색다른 컨셉으로 올해 국내 사용자들이 두 번째로 많이 시청한 영상에 이름을 올린 코미디언 장윤석과 임종혁의 낄낄상회 채널이 6위를 차지했다.


특히 올해에는 코로나 여파로 급변하는 경제 상황 속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경제 관련 콘텐츠를 다루는 채널도 순위에 올랐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진 영향으로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알려주는 땅끄부부 역시 구독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해에도 요리 채널의 인기는 이어졌다. 작년 개설돼 빠르게 구독자를 모으며 전 세계에서 구독자 순 기준 가장 많이 성장한 채널 3위에 올랐던 백종원의 요리비책은 올해에도 많은 구독자 수 증가를 기록해 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대비 구독자 수가 3배 이상 증가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한 채널로는 신선한 기획과 출연자들의 매력이 돋보이는 네고왕과 발명왕의 달라스튜디오가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