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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항공사 출현?…경영권 분쟁이 변수

  • 송고 2020.11.13 15:16 | 수정 2020.11.13 15:17
  • EBN 정민주 기자 (minju0241@ebn.co.kr)

한진, 다음주 중 아시아나에 인수의향서 전달…산은은 양사 합병 공식 발표

임시 주총 준비하던 3자 연합 반발…조 회장은 우호세력 확보하며 경영권 사수


ⓒ대한항공

ⓒ대한항공

2년 가까이 새 주인을 찾지 못한 아시아나항공이 결국 대한항공 품에 안길 전망이다. 현실화되면 한국 최초의 초대형 국책 항공사가 탄생하는 것이이다.


KDB산업은행이 추진하는 것이어서 정부의 지원도 전망된다. 다만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이라는 변수를 감안하면 인수 과정이 순조롭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3일 IB(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한진그룹은 KDB산업은행과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협상 중이다. 한진그룹은 다음주 중 아시아나항공에 인수의향서를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그룹이 신주발행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두는 시나리오가 가능성 높다. 대한항공과 사업을 합칠 가능성도 없진 않지만 통합에 들어가는 비용 부담이 막대하다.


산은이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에 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1조원대 자금을 투자하고 한진칼은 이 자금으로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0.77%를 가져오는 방식이 거론된다.


산은과 정부도 양사의 합병 추진을 공식화하면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련 부처 또한 기업결합 승인 여부 검토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독과점이 문제로 남지만 양사 합병 승인 가능성이 더 크다.


포스트 코로나에 출범하는 최초의 초대형 항공사가 되는 셈이다. 인수 이후 채무재조정, 항공기 관리 일원화 등의 과정을 거치면 국제선 수요 회복 전까지 재무건전성을 개선할 수 있을 전망이다.


변수는 한진그룹 내 경영권 분쟁이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대척점에 있는 3자 연합(KCGI·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반도건설)에 한진그룹 경영진이 이번 인수를 사전 공지하지 않아 갈등이 심화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3월 정기 주총에서 완패한 이후 꾸준히 지분을 사들이며 덩치를 키웠던 3자 연합으로서는 산은이 뛰어든 이번 항공업 구조조정이 달가울 리 없다.


3자 연합의 셈법도 복잡해졌다. 이달 중 임시주총을 개최해 내년 3월 정기 주총에서 조 회장을 퇴진시키기 위한 우호세력을 확보할 예정이었지만 소집 제안을 유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상증자로 산은이 주주 지위를 확보하면 조 회장은 우호 지분이 늘어나 안정적 경영이 가능해진다. 현재 한진칼 지분 구성은 3자 연합이 46.71%로, 조 회장 측 지분율 41.14%보다 5%p 더 많다.


3자 연합은 가처분신청과 같은 법적 대응을 불사할 가능성도 있다. 이럴 경우 산은과 정부, 한진그룹 계획에는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관여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지난 9월 인수가 무산되면서 예상됐던 수순"이라며 "3자연합 측의 반대를 뚫는 게 관건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부채비율 2290%…재무개선은 숙제


그럼에도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품을 가능성은 여전히 농후하다. 인수 이후 장거리 노선 중심으로 재편하면 서서히 부채도 축소될 전망이다.


항공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대형 항공기 운항 빈도를 높이고 단가를 낮추면 탑승률을 올려 수익 개선이 가능해진다. 규모의 경제다. 앞서 합병을 마친 미국, 독일의 대형 항공사들이 재무건전성을 강화한 배경이기도 하다.


미국의 델타, 유나이티드, 아메리칸은 5~6위권 항공사를 품은 후 신용등급을 B-에서 BBB-로 끌어 올렸다. 투자지출 대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1배 이상을 기록했다. 영업으로 벌어들이는 돈이 투자금을 넘어선다는 의미다.


독일의 대표 항공사인 루프트한자도 2위 항공사인 에어베를린을 품은 이듬해인 2018년에 규모의 경제를 시현하며 역대 두 번째로 좋은 실적을 냈다.


지난 6월 기준 아시아나항공 부채비율은 2291%에 달한다. 1년 내 상환 의무가 있는 유동부채는 4조7979억원이며, 자본잠식률은 56% 수준이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단기 노선보다는 장기 노선에 주력할 것"이라며 "인력 구조조정도 병행해 부채를 줄여나가는 것을 도모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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