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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오토스퀘어 강남' 벌써 1년...젊은세대 공감 성공?

  • 송고 2016.05.15 06:00 | 수정 2016.05.16 08:40
  •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강남 오토스퀘어 2층ⓒ현대자동차

강남 오토스퀘어 2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젊은 고객과의 스킨십을 넓히는 차원에서 문을 열었던 '오토스퀘어(AUTOSQUARE) 강남'이 지난 12일로 1년을 맞았다. '오토스퀘어 강남'은 종로와 부산지점에 이은 세번째 매장이다.

현대차는 종로와 부산지점 운영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든 역량을 총 결집시킨 곳이라고 설명했다. 1년이 지난 지금, '오토스퀘어 강남'은 어떤 성과를 거뒀을까.

강남 오토스퀘어 내부ⓒEBN

강남 오토스퀘어 내부ⓒEBN

사실, 젊은 이들에게 현대차의 이미지를 어느 정도 개선했는지 여부를 계량적으로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일평균 방문객은 지난해 250명 수준에서 올해 300명 이상으로 늘었다. 오픈 초기 일평균 20명 수준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1년간 15배 증가한 셈이다.

방문고객만 늘어난 것이 아니다. 실질적으로 차를 계약하는 고객도 2배 가까이 증가했다는 것이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강남역 부근 594㎡(약 180평) 규모에 이르는 '오토스퀘어 강남'은 1층과 2층을 전시장으로 사용하며 제네시스 EQ900, 아슬란, 아이오닉, 투싼 등을 전시하고 있다.

강남 오토스퀘어 내부ⓒEBN

강남 오토스퀘어 내부ⓒEBN

3가지 다른 업종이 같은 듯 다른 듯 한 공간에 모여 고객에게 최상의 프리미엄을 제공하고 있다.

1층에는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 하만카돈 오디오 등으로 유명한 JBL 그룹이 뮤직큐브(Music Cube)라는 공간에서 하만카돈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클래식 등 고객에게 최상의 사운드 품질을 체험시키기 위한 청음시설을 운영한다.

또한 젊은층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 ‘커피빈’이 옆에 자리하며 우아한 전시 관람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자체 고객조사를 통해 경제적 여유가 있는 젊은층이 커피와 오디오 시스템에 관심이 많다는 점에 착안해 해당 업종의 대표 브랜드들을 한데 모은 것이라고 전했다.

강남 오토스퀘어 내부ⓒEBN

강남 오토스퀘어 내부ⓒEBN

특히 서로 다른 3개의 브랜드가 샵인샵(Shop in Shop)형태로 한 공간에 자리하는 것은 오토스퀘어 강남점이 처음.

현대차 관계자는 "브랜드 방향성을 구현하며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와 만족감을 선사하는 것에 집중할 것"이라며 "제품과 서비스, 판매 등 모든 면에서 프리미엄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게 되면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수입차 방어도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토스퀘어'는 현대차의 신규 딜러 시설의 일환이다.

현대차의 GDSI(Global Dealership Space Identity)는 △현대차의 브랜드 방향성인 '모던 프리미엄'(Modern Premium)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반영한 디자인 철학 '플루이딕 스컬프쳐'(Fluidic Sculpture)가 적용된 '이-모션 파크'(E-Motion Park)라는 콘셉트를 적용한 글로벌 신규 딜러 시설 표준이다.

현대차는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브라질 월드컵 기간을 겨냥해 2014년 6월 브라질 상파울루에 GDSI를 적용한 대형 플래그십 딜러숍을 해외 지역에 처음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멕시코 전체 딜러숍 13개소에도 GDSI 적용을 마치는 등 전세계 딜러 시설의 대대적인 개선을 통해 고객 접점 고급화와 고객 편의성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남 오토스퀘어 내부ⓒEBN

강남 오토스퀘어 내부ⓒEBN

한국에서는 지난 2011년 11월, 서울 중구 수표동에 오토스퀘어라는 이름으로 처음 오픈한 바 있으며, 2014년 4월 부산시 남구 대연동에 2호점을 오픈한 바 있다.

중구 수표동에 위치한 종로 오토스퀘어의 경우 792㎡(약 240평), 전용면적 429㎡(약 130평) 규모로 콘셉트카, 미디어월, 모형카 등을 전시하고 고객들이 충분히 쉬면서 차를 구경할 수 있는 VIP 라운지를 갖추고 있다.

부산시 남구 대연동에 위치한 전시장의 경우 1층 175평, 2층 193평 규모로 1층과 2층을 전시장과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다. 자동차 외관에 형형색색의 빛을 투영해 색다른 모습을 연출하는 프로젝션 맵핑 아트카, 신차를 인도하는 고객에게 추억을 선사하기 위한 신차 인도 포토존 등을 운영하고 있다.

강남 오토스퀘어 내부ⓒEBN

강남 오토스퀘어 내부ⓒEB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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