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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박민규 사무관 “금융에 고용·복지지원 담아 국민께 선사합니다”

  • 송고 2024.07.25 17:05 | 수정 2024.07.26 05:30
  • EBN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위해 파견 온 행정안전부 소속 사무관

“최저 생계비 등 급전 지원하면서 취업상담 제공·복지제도 안내”

“보건복지부의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복지멤버십서 도움 얻길”

"온 국민이 복합지원 통해 온전한 경제적·심리적 안정 누렸으면”

박민규 금융위원회 복합지원팀 사무관이 EBN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EBN 촬영

박민규 금융위원회 복합지원팀 사무관이 EBN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EBN 촬영

‘말이 그렇지, 정부 부처들이 원팀이 되어 융합형 제도를 완성하는 게 과연 쉬울까. 관련 권한을 둘러싸고 자기 성과 먼저 생각하기 바쁠텐데…’


기자는 정부 서울청사에 들어서면서 생각했다. 융복합 정책 핵심은 각 분야 최고 전문가가 모여 하나의 목표를 향해 뛰어야 한다는 점이다. 하루아침에 뚝딱 탄생할 리도 없다. 활발한 정보를 오랜 시간 나누고 정책이 가진 가치와 그 서사를 함께 겪어내야 비로소 유의미한 합작품이 나온다. 금융위가 타부처와 함께 만드는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을 알아보기로 했다.


24일 EBN이 만난 박민규 사무관은 올해로 5년 차인 공직자다. 한창 야근과 특근과 잔업이 파도처럼 밀려오는 위치다. 박 사무관이 통상 금융위 공무원과 사뭇 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고 느낀 것 기분 탓이었을까.


역시나, 박 사무관은 올해 3월말 금융위로 파견해 온 행정안전부 소속이었다. 내년 3월까지 금융위에서 금융과 고용 및 복지제도를 결합하는 복지지원팀 메인 실무를 맡게 됐다.


해당 팀은 금융소비자국의 서민금융과와 한 몸. 박 사무관은 금융위가 기획한 복합지원상담(대출·취업·복지)을 구체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행안부의 네트워크와 실행안을 갖고 날아온 일종의 ‘사신(使臣)’인 셈이다.


윤석열 정부 들어 금융위원회 업무 경향은 이전보다 역동적으로 변모했다. 금융감독원의 독립성이 더 발휘되는 한편 금융위는 그런 금감원의 재량권에 힘을 실어주는 듯 했다. 일부에선 금융위가 금감원에 비해 존재감이 밀린다고 했지만 금융위는 세간의 시선엔 아랑곳 하지 않고 정부 부처로서의 역할에 더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박민규 금융위원회 복합지원팀 사무관이 EBN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EBN 촬영

박민규 금융위원회 복합지원팀 사무관이 EBN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EBN 촬영

특히 금융위는 고용노동부 등 타 부처와의 공조에 적극적이었다. 최저 생계비를 대출해주면서 고용부의 취업 상담까지 연계한 복합상담이 두 부처의 합작품으로 지난해 흥행했다. 여기에 올해부터 보건복지부도 손을 잡았다. 그렇게 해서 금융에 취업 상담을 더한 데에 나아가 복지제도까지 결합한 패키지 정책이 탄생했다.


서민들은 이른바 ‘일타삼피(한번에 세가지)’를 얻을 수 있다. 일단 가까운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상담을 받으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쉽게 말해 최저생계비 등 급전을 빌리면서 취업 상담을 물론 정부에서 지원하는 복지제도까지 챙겨 받게 된다는 얘기다.


행안부의 사신, 박 사무관은 이런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에 실질적인 컨텐츠를 연결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그가 가장 강조하는 지원은 복지에 있다. 행안부에서 복지부와 일상적으로 협업한 이유로 박 사무관은 복지부의 지역복지과와 지자체를 통해 제도가 전국적으로 뻗어나가 제때 쓰일 수 있게 알리고 있다.


박 사무관은 이달부터 시행 중인 복지부의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을 국민이 꼭 챙겼으면 한다고 했다. 우울·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일대일 대면 심리 상담 서비스를 8회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복지부의 바우처가 소득에 따라 70%~100%까지 지원되어 국민이 조금만 자기부담금을 내면(최대 192,000원) 양질의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어서다.


박 사무관은 이참에 국민이 '복지멤버십' 서비스에 가입할 것을 제안한다. 복지부는 현재 복지멤버십을 통해 중앙과 지방정부의 복지서비스 89개를 안내하고 있다. 가입은 복지로 홈페이지나 앱(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전국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대면으로도 가능하다.


그는 “복지멤버십에서 자신에게 맞는 복지제도를 하나라도 챙겨 받기를 추천한다”면서 “가입자의 소득과 여건에 맞는 사회보장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위기가구를 더 촘촘히 확인하는 제도를 보완하는 일도 하고 있다. 현재 복지부는 45종 기준을 통해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찾아내고 있는데 여기에 더해 정책서민금융을 거절 받은 서민과 정책서민금융 연체자 등과 같은 다른 기준을 반영해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더 많이 찾아내는 게 올해 주요 임무라고 했다.


박 사무관은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주민센터:500여곳)에서 문의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전국의 서민금융진흥원(금융위 산하 기관:50여곳)과 고용플러스센터(고용부 산하 기관:100여곳)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박 사무관은 내년 3월이면 친정인 행안부로 귀임하게 된다. 그때까지 복합지원 업무의 외연을 넓혀 더 많은 복지제도를 소개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 제도가 실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안정화하겠다고도 했다.

금융위와 행안부의 문화적 차이점이 궁금하다는 기자의 질문에 돌아오는 그의 답변이 짙은 잔상을 남겼다.


그는 “행안부에서는 대내외 업무파트너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라포르(rapport: 신뢰관계와 유대감)를 형성하는 것을 경험했다면 금융위에선 명확한 근거와 통계 및 실행방안을 갖고 업무를 철두철미하게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었다”고 비교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소통능력과 데이터를 다루는 복합지원 업무를 하게 되어 융복합형 정책 입안자로 경력을 쌓게 된 소중한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기자의 눈에는 박 사무관이 사회부와 경제부 업무를 넘나들며 취재하는 ’특별취재기자‘로 보여지기도 했다. 비경제분야에서 아기자기한 컨텐츠로 국민들에 다가가던 박 사무관은 지금 경제분야 동료들과 손잡고 돈과 돈 이외의 콘텐츠를 묶어 소개하고 있다.


끝으로 박 사무관은 “현장 일선에서 국민을 상담해주시는 상담원분들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모든 관계자들에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으며 이런 복합지원을 통해 국민 한 분이라도 온전하게 경제적·심리적 안정을 누리며 삶의 의미를 찾으시길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또 금융위 동료와 선배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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