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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부진에 머리 맞댄 정부·車업계…추가 지원 속도?

  • 송고 2024.06.24 16:04 | 수정 2024.06.24 16:07
  • EBN 박성호 기자 (psh@ebn.co.kr)

2024년 내수 5.9% 감소 예측…전기차 감소 뚜렷

“이대로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못지켜”…지원 호소

정부 “시장 둔화 위기 공감”…구매혜택 등 지원 검토

[제공=기아]

EV3

[제공=기아]

정부가 완성차 업계가 내수 시장 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대응책을 찾기 위해 물밑에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국내 완성차 제조사 및 협력사들이 모빌리티 생태계 전환을 앞두고, 수익성 악화로 투자 시기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하고 있어서다. 특히 미래 먹거리인 전기차 판매 감소가 심각해짐에 따라 정부는 전기차 관련 추가 지원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24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2024년 자동차산업 상반기 평가 및 하반기 전망’ 보고서를 통해 올해 내수 판매가 전년 대비 5.9% 감소한 165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상반기 내수 감소는 생산공정 보수 등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기아가 전기차 신차 생산을 위해 일부 생산 공정 가동을 중단하고, 설비 보수에 나섰기 때문. 이에 따라 상반기 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 감소한 80만대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문제는 하반기도 내수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점이다. 완성차 업계는 하반기 내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 차종을 쏟아낸다. 르노코리아는 하이브리드 신차 ‘오로라1(프로젝트명)’를 부산 모빌리티쇼에서 첫 공개한다. 기아는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3’를, 현대차는 대형 SUV ‘팰리세이드’의 풀체인지 모델을 하반기에 선보인다. 그런데도 완성차 업계는 하반기 내수가 전년 동기 대비 0.9% 줄어든 84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미래 성장 동력인 전기차 소비 감소가 뚜렷하다. 자동차 데이터 분석기관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5월 국내 전기차(신차 기준) 등록 대수는 5만157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나 감소한 것. 현대차·기아가 가격을 동결하며 ‘아이오닉 5’와 ‘EV6’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선보이는 등 전기차 소비 진작을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음에도 소비자의 외면을 받는 상황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정체) 현상이 장기화될 수 있음을 우려한다. 하이브리드 동력장치(파워트레인)가 사실상 내연기관차로 분류되는 만큼, 전기차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결국 내연기관차 부품을 만들던 1~3차 협력사 모두 전환 시기를 맞이할 수밖에 없는데, 전기차 판매 정체가 장기화되면 이들에게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는 것.


완성차 제조사의 친환경차 전환 기조와 별개로, 협력사는 변화를 망설이기 쉽다. 투자 하나하나가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모빌리티 산업 대전환을 위한 전기차 소비 진작이 중요하다고 호소하는 이유다.


이에 완성차 업계는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전기·수소전기차·하이브리드차 세액감면 연장 ▲전기차 인센티브 확대 등을 주장하고 있다.


정부도 전기차 공장을 방문하며 이에 화답 중이다. 최근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기차 전용공장인 기아 ‘오토랜드 광명’을 방문해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업계 관계자들은 올해 말로 일몰되는 친환경차 구매 세제혜택 연장을 비롯해 ▲충전 인프라 고도화 ▲‘사용후 배터리’ 통합 지원체계 ▲친환경차 인재 양성 등의 정책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세제혜택 관련 논의가 주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 올해 전기·수소전기차·하이브리드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감면 정책이 일몰하기 때문이다.


전기차 인센티브 관련 추가 지원 가능성도 언급된다. 지난해 무공해차 판매는 16만7000대로 정부보급목표(28만5000대)대비 59%에 그쳤다. 올해 보급목표인 30만1000대도 현재로는 달성이 불가능하다. 소비자가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가장 큰 원인으로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가격이 언급되는 만큼,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는 “무공해차 판매가 2023년 기점으로 역성장하고 있으며, 동 추세가 지속될 경우 2030년 정부보급목표 달성 실패 및 우리나라 전기차 전환 동력 상실이 우려된다”며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을 위해 수송부문에서 317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해야 하고, 이를 위해 2030년까지 450만대의 무공해차 보급이 필요하다. 이는 앞으로 매년 56만대 규모로 판매해야 달성할 수 있을 정도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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