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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회장, 100년 기업 꿈 강조…“현대차 울산 EV공장, 전동화 향한 또 다른 시작”

  • 송고 2023.11.13 10:00 | 수정 2023.11.13 10:00
  • 울산=EBN 박성호 기자 (psh@ebn.co.kr)

정 회장, 향후 50년, 전동화 시대 향한 또 다른 시작 언급
韓 자동차 산업 ‘심장’ 울산·29년 만에 국내 신공장 착공
혁신적 제조 플랫폼·최적의 근무환경 ‘인본주의’ 기반 혁신
“울산, 전동화 시대 주도하는 혁신 모빌리티 도시될 것”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제공-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제공-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13일 울산 EV 전용공장 기공식에 참석해 “울산 EV 전용공장은 앞으로 50년, 전동화 시대를 향한 또 다른 시작입니다. 이 자리에서 100년 기업에 대한 꿈을 나누게 돼 영광이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 최고의 차를 만들겠다는 꿈이 오늘날 울산을 자동차 공업 도시로 만든 것처럼, 현대차는 EV 전용공장을 시작으로 울산이 전동화 시대를 주도하는 혁신 모빌리티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심장’인 울산은 EV 전용공장 착공을 시작으로 향후 전동화 시대를 주도하는 혁신 모빌리티 도시로 발전한다.


현대차는 이날 울산공장 내 EV 신공장 부지에서 ‘울산 EV 전용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곳은 혁신적인 제조 플랫폼과 최적의 근무환경을 갖춘 인간 중심의 공장으로 전동화 시대 현대차 모빌리티 생산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기공식에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과 이동석 국내생산담당 부사장 등 경영진과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또 울산공장의 발전에 기여한 윤여철 전 부회장, 김억조 전 부회장, 윤갑한 전 사장 등 역대 울산공장장이 참석해 그 의미를 더했다.


이밖에 현대차의 첫 독자모델인 포니와 포니 쿠페 디자인을 시작으로 포니 엑셀, 프레스토, 스텔라, 1~2세대 쏘나타 등 현대차 초기 모델들을 디자인한 전설적인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도 자리를 빛냈다.


김두겸 울산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울산의 성장에 현대차가 가장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글로벌 자동차 산업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미래를 함께 그려 나가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은 축사를 통해 “결단력 있는 투자로 현대차가 전기차 시대의 강자로 우뚝 설 것이라 믿는다”며 “정부도 과감한 세제혜택, 킬러규제 혁파 등 기업투자 환경 개선을 최우선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현대차는 울산공장 근무자의 시점에서 살아온 일련의 삶과 그 안에 품은 꿈들이 현실화되는 ‘오래된 미래’를 콘셉트로 울산공장의 과거와 현재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기공식을 마련했다.


현대차는 56년 동안 쌓아온 브랜드 헤리티지와 자동차 사업 노하우 및 기술 역량을 적극 계승한다. 또 사람 중심의 인본주의를 기반으로 전동화 시대에도 인류를 위한 혁신에 나선다.


현대차는 이날 기공식에서 인공지능(AI)을 통해 정주영 선대회장의 메시지를 복원했다. 사람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인본주의 정신을 보여주는 동시에,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도약하고자 하는 현대차 임직원들의 오랜 꿈을 대변했다.


정주영 선대회장은 ‘자동차는 달리는 국기’라 표현할 정도로 자동차 산업이 국민 경제와 국가 공업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는 굳은 믿음이 있었다. 이에 더 나은 삶과 이동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도전의 첫걸음을 울산에서 내디뎠다.


“우리에게는 세계 제일의 무기가 있는데 그 무기란 바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기능공’들이다. 훌륭하고 우수한 이들의 능력과 헌신에 힘입어 머지않아 한국의 자동차, 우리의 자동차가 세계 시장을 휩쓰는 날이 온다고 나는 확신한다.”


<{아산 정주영 선대 회장}>[제공=현대자동차그룹]

<{아산 정주영 선대 회장}>[제공=현대자동차그룹]

울산공장은 지난 1968년 조립 공장으로 출발했다. 이후 세계 시장에 대한민국의 자동차를 선보이겠다는 원대한 꿈과 임직원들의 끊임없는 열정·헌신으로 세계 자동차 역사상 유례없이 짧은 기간에 비약적인 발전을 일궜다.


1975년 양산한 ‘포니’는 현대차의 첫 고유 모델이다. 포니의 양산은 열악한 국내 환경과 회의적인 시각에도 대한민국 최초의 독자 자동차 모델을 개발하겠다는 현대차 임직원들의 부단한 집념과 놀라운 추진력을 보여주는 대목이었다.


나아가 포니 양산은 단순한 차량 개발을 넘어 기술 자립의 기폭제가 됐다. 이후 해외에 의존했던 자동차 설비와 부품의 국산화 움직임이 활발해지며 국내 자동차 생산 기술 발전을 이끌었다.


또한 ‘품질 경영’으로 대표되는 정몽구 명예회장의 품질 최우선주의는 현대차가 국내를 넘어 세계 자동차 산업에 뚜렷한 족적을 남길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는 원천이 됐다.


이를 통해 반세기가 넘은 오늘날 울산공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공장으로서 현대차 완성차 생산의 중심이자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 발전의 산실로 발돋움했다.


현대차는 정주영 선대회장의 인본주의 정신 아래 수많은 임직원의 노력을 밑거름으로 성장해 온 발자취를 전동화 시대에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울산 EV 전용공장은 1996년 아산공장 이후 29년 만에 들어서는 현대차의 국내 신공장이다.


현대차는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며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을 제공하고 국내 관련 산업 기반 강화를 위해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인류에게 자유로운 이동 경험을 제공하고 조화로운 공존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현대차의 인간 중심의 가치는 고객뿐만 아니라 제품을 만드는 임직원에게도 향해 있다.


이를 위해 신설되는 울산 EV 전용공장은 혁신적인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임직원을 위한 최적의 근무환경은 물론 자연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미래 50년을 끌어 나갈 사람 중심의 공장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장재훈 사장은 “지난 반세기 동안 현대차 울산공장은 생산 라인의 기술자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만들고, 도전하면서 발전해 왔다”며 “사람의 힘으로 원대한 꿈을 현실로 만들어 온 울산공장의 헤리티지를 이어받아, 현대차는 사람을 위한 혁신 모빌리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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