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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 쌍용차 인수 ‘삐걱’…본질은 부동산 개발?

  • 송고 2021.12.28 10:38 | 수정 2021.12.28 10:42
  • EBN 김덕호 기자 (pado@ebn.co.kr)

산은 대출 막히자 부동산 개발로 방향 전환

정상화 자금 8000억원 마련 난항

전동화 비전·정상화 계획도 의문

쌍용차 평택공장ⓒ쌍용차

쌍용차 평택공장ⓒ쌍용차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매각 후 정상화 계획을 내놓으면서 쌍용차 인수 의중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최근 매각주간사 EY한영회계법인과의 인수대금 흥정과 KDB산업은행과의 불협화음 역시 에디슨모터스의 정상화 의지에 의문을 더하는 요인이다.


28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 본계약 체결 기한을 12월 27일에서 오는 1월10일로 연장할 계획이다. 에디슨모터스는 이르면 이달, 늦어도 내년 1월7일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IB업계에서는 에디슨모터스가 본계약 체결을 위해 필요한 인수자금을 마련을 마쳤다고 밝힌 만큼, 본계약 체결은 무리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본계약 체결 이후의 회생계획이다. 에디슨모터스는 주 채권자인 KDB산업은행을 비롯해 채권단 3분의2 그리고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3이 동의할 수 있는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 산업은행이 약 8000억원에 대한 '대출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운영자금 확보에서 난항을 겪고 있고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 당면 과제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가 추정한 쌍용차 경영정상화 필요 자금은 1조3000억원이다. 여기에 인수대금 3048억원을 더하면 약 1조6000억원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자금 마련을 위해 에디슨모터스는 전략적투자자(SI), 재무적투자자(FI)로 꾸려진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며, 필요자금의 절반 정도인 약 8000억원을 유상증자로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자금 항목별 금액은 인수대금 약 3000억원, 경영정상화 자금 5000억원이다.


문제는 아직 확보하지 못한 약 8000억원의 정상화 자금이다. 당초 계획은 평택공장 부지 담보 대출을 통해 조달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산업은행은 물론 시중은행들은 쌍용차 정상화 의구심을 감추지 않으면서 추가적인 대출길이 막힌 상태다.


이에 에디슨모터스는 평택공장을 매각하고, 공장을 이전하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평택공장은 경기도 평택시 중심부 주거지역에 위치해 있다. 현재 가치는 약 9000억원으로 추산되고, 이를 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할 경우 부동산 가치는 두 배 가량 오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평택공장 이전 문제는 이미 지난 7월부터 쌍용차와 평택시가 협약한 내용인 만큼 실현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에디슨 모터스의 쌍용차 인수 목적이 '부동산 개발'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어서 '정상화' 의구심을 떨쳐 내야 한다는 한계가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 채권단 간 채무비율 조정이다. 쌍용차의 부채비율은 약 3600% 수준이며, 에디슨모터스가 승계해야 할 채무 금액만 약 8000억원에 달한다. 쌍용차의 존속가치보다 청산가치가 약 2700억원 가량 높은 만큼 채권자 입장에서는 정상화보다 매각에 우선순위를 뒀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의구심, 쌍용차 인수 과정 지연 등으로 에디슨모터스는 채권단과 협의해야할 회생계획안을 제출조차 하지 못한 상태다. 당초 제출 시한은 지난 7월1일이었지만 이후 4차례 연기되면서 7개월째 표류중이다. 법원은 쌍용차 회생계획안 제출 시한을 내년 3월1일로 연기한 상황이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가 내놓은 비전에 대한 의구심도 크다. 그는 쌍용차를 2030년까지 연매출 10조원대의 회사로 키우고 10종의 전기차를 출시해 테슬라와 경쟁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현대차 그룹은 전동화를 위한 투자 자금 100조원 투입 의지를 밝혔고 폭스바겐 역시 62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강 회장이 밝힌 신차 개발비용은 500~1000억원 수준과 격차가 크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쌍용차 인수전에서 보여진 가장 큰 문제는 사업 계획과 수익성의 결여"라며 "수익성이 낮을 것으로 전망됨에도 작은 기업이 '대마불사'식의 무리한 인수 도전을 하는 것은 분명 우려되는 면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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