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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입찰가 155억 깎아달라"…에디슨모터스의 속내는

  • 송고 2021.12.15 11:25 | 수정 2021.12.15 11:25
  • EBN 김덕호 기자 (pado@ebn.co.kr)

에디슨모터스 "155억 삭감" 주장…EY한영 "거부"

인수·운영자금 마련 한계…여론·대선 이용 전략

ⓒ쌍용차

ⓒ쌍용차

에디슨모터스와 EY한영이 진행중인 쌍용차 인수합병 일정이 또 다시 연기됐다.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의 부실을 문제삼으며 가격 조정을 요구한 데 따른 조치다. 당초 11월로 예정됐던 M&A 일정들이 내년 이후로 미뤄지고, 양측 인수대금 가격차가 5% 미만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쌍용차 인수에 대한 에디슨모터스의 의지에 의문이 붙는다.


15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인수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는 지난달 30일 쌍용차에 대한 정밀실사를 마쳤다. 당초 계획은 지난달 23일까지 정밀실사를 완료할 예정이었지만 추가 조사를 위해 기간을 연장하면서 일정이 밀렸다.


이어 쌍용차 인수 금액을 최종 결정하는 '인수대금 조정기일'도 연기됐다. 지난 9일 결정될 것 예정이었지만 에디슨모터스의 주장이 받아들여지면서 날짜는 13일로 한 차례 더 늦춰졌고, 최근에 또 다시 연기가 확정됐다.


에디슨 모터스 "155억 삭감" VS EY한영 "거부"


에디슨모터스는 최근 매각 주간사인 EY한영회계법인에 인수 금액 삭감을 요구했다. 사유는 정밀실사 과정에서 발견된 추가부실이다. 이를 근거로 인수대금 3100억원의 5%인 155억원을 깎으라는 주장을 펴는 중인데 이 5%는 지난달 2일 체결한 양해각서(MOU)에 담긴 조정 가능한 최대금액이다.


이같은 에디슨모터스의 주장을 두고 산업계와 IB업계에서는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회계법인은 장부가액 부실 발견 사유로 인수대금 기준 가격 조정 요청은 이례적이라는 반응이고, 산업계 일각에서는 내년 대선으로 이슈를 이어가려는 의도로 본다.


매각 당사자인 EY한영회계법인은 거절 의사를 밝혔다. 언급한대로 회생 M&A의 경우 장부가액이 아닌 청산가액으로 거래가 이뤄진다는 것이 이유다. 청산가액 기준으로 볼 때 50억원 이상의 삭감은 어렵고, 이같은 주장은 에디스모터스의 인수 의지가 없음을 반증하는 것이라는 주장도 함께 내놨다.


업계 관계자는 "에디슨모터스가 주장한 추가부실 사유의 경우 EY한영법인이 이미 언급했거나 소명했던 내용"이라며 "소명된 부실 사유를 근거로 인수 대금 삭감을 요구하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선까지 인수 이슈 유지…선거국면 이용 전략?


일각에서는 에디슨모터스가 내년에 시행되는 '제20대 대통령 선거'까지 쌍용차 이슈를 가져가려는 의도로도 해석한다.


쌍용차 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산업은행의 대출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다. 산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정상화에는 적어도 8000억원 수준의 현금이 필요하며, 에디슨모터스는 이 자금을 평택공장 부지를 담보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에 회의적인 입장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지난달 30일에도 그는 "쌍용차와 에디슨모터스는 불확실성이 매우 크다"며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발전전략을 제3의 공신력 있는 기관이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등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에 에디슨모터스는 고용, 투자, 경제 이슈로 여론을 형성하고, 정치권의 도움에 힙입은 산업은행 대출 시나리오를 짰을 가능성이 있다.


이같은 사례는 지난 2018년 마무리됐던 한국지엠 경영정상화 과정에서도 발생한 바 있다. 19대 대선을 약 2주 앞둔 상황에서 여론을 의식한 정부와 야당(더불어민주당)이 나섰고, 그 결과 산업은행은 한국지엠에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는 해결책을 나놨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산은이 쌍용차 관련 대출 거부 의사를 밝혔고, 이에 에디슨모터스는 산은 없이 쌍용차 정상화를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인수 및 경영자금을 확보하지 못한 에디슨모터스가 여론에 의지하려는 전략으로도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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