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9 | 08
23.3℃
코스피 2,544.28 31.22(-1.21%)
코스닥 706.59 18.69(-2.58%)
USD$ 1,335.3 -0.6
EUR€ 1,479.6 -5.4
JPY¥ 921.8 7.4
CNH¥ 187.6 -0.0
BTC 73,778,000 78,000(0.11%)
ETH 3,105,000 29,000(0.94%)
XRP 717.7 0.1(0.01%)
BCH 412,200 8,050(1.99%)
EOS 634.8 8.8(1.41%)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커피전문점 된 편의점…풍미·할인 경쟁력에 집중

  • 송고 2021.10.10 06:00 | 수정 2022.10.22 15:26
  • EBN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커피 선호하는 한국인 기호 반영

충성 고객 확대 위한 이벤트 선봬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지금 한국은 '커피공화국'이다. 거리마다 커피전문점이 들어선 한국은 국민 1인당 연간 커피소비량은 377잔에 달한다. 이같은 한국인의 기호를 반영해 편의점은 커피가 편의점을 방문하게 만드는 '미끼 상품'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 결과 편의점이 소비자 일상에서 가장 가까운 카페로 변모 중이다.


10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대형 편의점 5개사(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미니스톱)는 모두 원두와 에스프레소 머신을 비치하고 매장에서 내려 마실 수 있는 즉석 원두커피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2015년 1월 세븐일레븐 '세븐 카페'를 시작으로 GS25 '카페25', CU '카페 겟'(CAFÉ GET)이 출시됐다. 2017년 이마트24도 '이프레쏘'를 선보였다.


세븐일레븐은 커피 마니아를 겨냥해 자체 컵커피 브랜드 '마쉼'을 새로 출시했다. 이를 기념해 10월 한 달간 2+1 행사에 나선다. '마쉼'은 '마음의 쉼표'의 약어로 '커피를 마시면서 마음의 쉼을 얻다'라는 의미다. '세븐셀렉트 마쉼 컵커피'는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라멜마끼야또, 흑당라떼, 초코라떼, 청포도에이드, 오렌지에이드 등 7종으로 이뤄졌다.


상품 패키지 전면에는 핀란드 일러스트 브랜드인 '컵오브테라피(CupOfTherapy)'의 대표 아트웍과 문구가 담겨 있다. '컵오브테라피'는 핀란드 심리치료사와 일러스트레이터가 함께 개발한 브랜드로 무채색의 애니멀 일러스트와 글귀가 특징이다. 국내에서도 에세이북, 화장품, 생활용품, 의류 등 분야에서 컵오브테라피를 활용한 콜라보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미니스톱

ⓒ미니스톱

이혁주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MD는 "수험생, 직장인 등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컵커피 한잔에 위로와 힐링을 전하고 싶었다"며 "이에 전 세계 사람들에게 다양한 힐링 콘텐츠를 전하고 있는 컵오브테라피와 콜라보를 통해 이번 PB 컵커피 브랜드를 론칭하게 됐다"고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세븐일레븐 전체 컵커피 매출은 올해 1~9월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4% 증가했다. 유음료 전체 매출에서 컵커피가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30.2%) 30%를 넘어 올해 31.5%에 이른다.


미니스톱도 자체 즉석 원두커피에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 미니스톱은 즉석 원두커피의 친환경 열대우림동맹(RA)인증 원두 비율을 기존 50%에서 100%로 늘리는 등 커피의 질적 수준 향상을 꾀하고 있다. RA인증 원두는 친환경 농법을 실천하고 노동환경까지 엄격한 규정으로 관리하는 농장만 출고할 수 있다. 커피 맛도 개선했다. 고소한 맛을 내는 남미산 원두의 최적 원두 배합으로 다크 초콜릿의 진한 풍미와 묵직한 바디감을 구현했다.


미니스톱 관계자는 "친환경을 중시하는 가치소비 트렌드에 부응하기 위해 RA인증 원두 100%로 리뉴얼했다"며 "친환경적이고 가성비 좋은 즉석 원두커피를 미니스톱에서 마음껏 즐기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마트24는 자체 원두커피브랜드인 '이프레쏘' 구입 시 디저트를 반값에 제공하는 할인행사를 오는 23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는 이프레쏘와 바리스타 커피 상품이 모두 포함되며 순삭크림롤, 조각케이크, 마카롱 등 냉장디저트 상품 30여종이 모두 적용된다.


이마트24는 이번 행사를 통해 보다 많은 고객이 원두커피와 디저트를 맛볼 수 있도록 해 맛있고 기분 좋은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전략이다. 1000원대 가격으로 커피 전문점 수준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가성비 원두커피인 이프레쏘를 알리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한 것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마트24 지난 8월 전체 음료 매출 중 커피 음료 매출이 37%에 달한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커피를 좋아하는 소비자들이 커피를 마시기 위해 편의점을 찾는충성 고객(매니아)이 되도록 커피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24

ⓒ이마트24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544.28 31.22(-1.21)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9.08 15:06

73,778,000

▲ 78,000 (0.11%)

빗썸

09.08 15:06

73,802,000

▲ 159,000 (0.22%)

코빗

09.08 15:06

73,854,000

▲ 110,000 (0.15%)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