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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남는 전기 에너지원 활용'…양방향 V2G 샌드박스 통과

  • 송고 2021.07.28 11:00 | 수정 2021.07.28 08:06
  • EBN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대한상의-산업부 ‘산업융합 샌드박스’…유사‧동일과제 패스트트랙 승인

車 OTA 서비스…정비소 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전기차의 쓰고 남은 전기를 전력원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양방향 전기차 충전서비스인 V2G(Vehicle To Grid)가 샌드박스를 통과했다. 또 정비소 방문 없이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무선으로 업데이트하는 OTA 서비스(Over-The-Air)도 추가 승인을 받았다.


대한상공회의소 샌드박스지원센터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산업융합 규제 샌드박스 심의위원회’를 열고 ▲양방향 전기차 충전서비스(V2G) ▲자동차 OTA 서비스 등을 승인했다.


부산정관에너지가 신청한 ‘양방향 전기차 충전서비스’(V2G)가 실증특례를 승인 받았다.


V2G는 전기차의 배터리 전력을 전력망으로 재송전하는 기술이다. 현재 충전만 가능한 전기차의 배터리를 방전도 가능하도록 해 쓰고 남은 전기를 전력망에 재공급하는 신기술이다. 전기차를 돌아다니는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하는 셈이다.


양방향 급속 전기차 충전기

양방향 급속 전기차 충전기

전력부하가 낮은 시간에 전기차를 충전하고 전력부하가 높은 시간에 전기를 방전해 전력과부하로 인한 정전을 막을 수 있다. 전기차에 탑재되는 고용량 배터리는 1가정 전기 사용량 열흘치에 해당한다.


전기차 소유주는 전기요금이 낮은 시간에 전기차를 충전하고, 전기요금이 높은 피크시간 때 전력을 재판매해 차량 유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여름철 기준 전력요금은 가장 쌀 때가 1kwh당 64.2원, 비쌀 때는 1kwh당 171.8원으로 3배 차이가 난다.


현행법상 전기차 ‘충전’과 동시에 전력망에 ‘방전’할 수 있는 양방향 충전기에 대한 안전기준이 없었다. 또한 전기차에 저장된 전력을 건물 등에 직접 공급할 수 없었다.


산업부는 “국내외 V2G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전력수급 안정화에 대한 시장 테스트가 필요하다”며 실증특례를 승인했다.


부산정관에너지는 양방향 충전기 25대, 전기차 50대를 이용해 기존 전력망과 부산 정관신도시 내 아파트 2만8000세대․공공․상업시설에 전기를 공급한다. 실증사업에 50억원을 투자한다. 실증 참여자에게 전기차를 무상으로 빌려주고, 필요한 건물이나 전력망에 전기를 무료 공급한다. 실증데이터를 토대로 향후 해외시장 진출도 모색할 계획이다.


정비소 방문 없이 자동차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를 무선으로 업데이트하는 OTA 서비스도 추가 승인 받았다. 스마트폰을 업데이트 하듯이 터치 한 번으로 차량 성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현행법상 OTA는 자동차 정비업에 해당돼 정비소에서만 가능했다. 심의위는 기존 현대차·테슬라 등이 샌드박스 승인을 받은 가운데 소비자 편익 증대가 예상된다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 임시허가를 승인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전력수급 안정화 등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소비자 편익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혁신기술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대한상의와 산업부는 샌드박스를 통해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를 선제적으로 개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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