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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美 바이든에 호응 ...현대차, 미래車 패권 격전장에 출사표

  • 송고 2021.05.14 09:42 | 수정 2021.05.14 09:48
  • EBN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25년까지 미국에 8조 이상 투자, 내년 전기차 첫 생산…전기차, 수소, 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성장 동력 확보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앞으로 5년간 미국에 8조원 이상을 투자키로 한 것은 미래 혁신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 투자를 통해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특히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통상정책이 이전 트럼프 정부보다 더 강력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면서 생존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도 분석된다.


이는 정의선 회장이 2020년 신년사를 통해 2020년부터 향후 5년간 총 100조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그 일환으로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과 '바이 아메리카' 정책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국내에 핵심 사업장과 R&D 시설이 대부분 위치함에 따라 전체 투자에서 국내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인 상황이다. 미국 투자액은 연간으로 따지면 1.6조원 수준이다.


현대차그룹은 미국내 제품 경쟁력 강화와 생산설비 향상 등에 대한 투자와 함께 전기차, 수소, 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 간 미국에 74억 달러(한화 8조1417억원)를 투자키로 했다.


현대차는 내년 중 첫 전기차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현지 시장 상황과 미국의 친환경차 정책 등을 검토해 생산설비 확충 등 단계적인 생산 확대 방안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미국 바이든 정부가 친환경 정책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어 미국내 친환경차 투자 없이는 생존이 어려운 상황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국 전기차 시장은 바이든 정부의 과감한 친환경 정책을 바탕으로 2025년 240만대, 2030년 480만대, 2035년 800만대 등으로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미국 바이든 정부는 기후변화협약에 재가입한데 이어 지난달 22일 바이든 대통령 주도로 열린 화상 정상회담에서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재확인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친환경차 산업에서 100만개 일자리 창출'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바이든 대통령의 기조에 따라 전기차나 배터리의 미국 현지 생산을 유도하거나 강제하는 강력한 정책들이 수립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지난 1월 바이든 대통령이 정부기관의 공용차량을 미국산 부품 50% 이상을 미국 현지에서 생산한 전기차로 교체하겠다는 ‘바이 아메리칸’ 행정명령에 서명한 것도 이 같은 기조의 연장선상에 있다.


올 7월경에는 미 환경보호청(EPA)이 보다 강화된 온실가스 강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며 또 친환경차 지원 프로그램의 수혜 조건을 보다 강화하려는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전미자동차노조는 미국에서 생산한 전기차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미국 현지 생산 계획을 밝힌 것은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차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국 내 전동화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기차 미국 생산을 위한 투자를 통해 안정적으로 전기차를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확고한 전동화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라며 "미국 전기차 신규 수요 창출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 전기차 생산 물량의 이관은 없으며 국내 공장은 전기차 핵심 기지로서 역할을 지속하게 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해서도 미국 정부 및 기업들과 적극 협력한다. 미 연방 에너지부(DOE)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 및 글로벌 저변 확대를 위한 협력을 지속하고, 현지 기업들과 △수소충전 인프라 실증 △항만 등과 연계된 수소전기트럭 활용 물류 운송 △수소전기트럭 상용화 시범사업 △연료전지시스템 공급 등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수소충전 전문기업과 수소전기트럭 기반의 수소충전 인프라에 대한 실증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항만과 내륙 물류기지 간의 수소전기트럭을 활용한 물류 시범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대형 물류기업과 올 하반기부터 수소전기트럭 상용화 시범사업도 전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미국 엔진, 발전기 분야 전문 기업인 '커민스(Cummins)'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다수의 업체와 연료전지시스템 보급을 위해 협업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도심항공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에 대한 선제적 투자와 사업 추진으로 미래 혁신 성장 분야의 경쟁력도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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