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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천구, 가산동주민센터 민원 대기시간 카톡 확인 시스템 도입

  • 송고 2023.11.08 08:43 | 수정 2023.11.08 08:43
  • EBN 진명갑 기자 (jiniac@ebn.co.kr)

순번·창구 위치·업무별 대기 인원 실시간 확인 ‘OK’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이 가산동주민센터에 설치된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을 체험해보고 있다. 금천구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이 가산동주민센터에 설치된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을 체험해보고 있다. 금천구

금천구는 가산동주민센터에 민원 대기시간을 카카오톡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을 새롭게 설치했다고 8일 밝혔다.


가산동은 금천구 10개 동 중에서 1인 가구 비율이 77.7%로 가장 높다. 때문에 금천구는 가산동주민센터의 민원 혼잡도를 줄이고자,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은 ‘행정’ 민원과 ‘복지’ 민원 2가지 업무 중 본인이 희망하는 업무를 선택해 민원을 처리할 수 있다. 대형 모니터와 음성 안내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해당 순번과 창구 위치, 업무별 대기 인원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전국 최초로 ‘점자 자판(키패드)’과 ‘고대비 색상 버튼’을 갖추고, ‘높낮이 조절 기능’을 탑재해 장애인들의 기기 접근성을 한층 높였다.


또 직장인 방문이 집중되는 점심시간(혼잡시간)에는 ‘빠른 민원 처리가 가능한 민원’과 ‘복잡하거나 시간이 소요되는 민원’ 업무를 구분해 순번 발급 방식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민원 대기시간을 최소화한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 도입으로 행정서비스에 대한 민원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운영 효과와 주민 만족도를 분석해 확대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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