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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코리아, 신형 제타 출시·골프 GTI 선공개

  • 송고 2022.11.16 14:49 | 수정 2022.11.16 14:57
  • EBN 신승훈 기자 (shs@ebn.co.kr)

11월 15-16일 양일간 성수동 마크69에서 '2022 폭스바겐 아틀리에' 행사 개최

신형 제타, 합리적 프리미엄 지향하는 수입 세단…11월부터 본격 고객 인도

사샤 아스키지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이 신형 제타 옆에 서 있는 모습. ⓒ폭스바겐코리아

사샤 아스키지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이 신형 제타 옆에 서 있는 모습. ⓒ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15일과 16일 양일 간 성수동 마크69에서 개최된 '2022 폭스바겐 아틀리에(2022 Volkswagen Atelier)' 행사에서 부분 변경된 신형 제타의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알리고 연말 출시 예정인 핫해치의 대명사 '신형 골프 GTI(The Golf GTI)'를 선공개했다.


이날 행사는 취임 1주년을 맞은 폭스바겐코리아의 사샤 아스키지안 사장 주도하에 2022년 한 해 동안 폭스바겐코리아가 이뤄낸 브랜드 성과와 함께 브랜드 핵심 전략인 '접근가능한 프리미엄(Accessible Premium)'의 가속화를 확인하는 자리였다.


사샤 아스키지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지난 1년은 폭스바겐코리아가 한국에서 브랜드 본연의 색을 되찾아가는 한 해였다"면서 "현재 우리는 지난 어느 때 보다도 모델 포트폴리오를 균형있고 다채롭게 채워가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스키지안 사장은 "내년에도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 전략을 지속해 상품성이 향상된 모델들을 '차근차근' 선보이며 다양한 바디 타입과 파워트레인으로 폭스바겐만의 다채로운 라인업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연말 출시 예정인 핫해치의 대명사이자 퍼포먼스 아이콘 '신형 골프 GTI(The Golf GTI)'가 국내 최초로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지난 10월 사전계약을 실시한 3000만원대 프리미엄 컴팩트 세단 '신형 제타(The new Jetta)'가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알리며 또다시 '제타' 돌풍을 예고했다.


신형 제타 ⓒ폭스바겐코리아

신형 제타 ⓒ폭스바겐코리아

지난 10월 사전계약을 개시한 7세대 부분변경 '신형 제타'는 폭스바겐코리아가 추진하는 '접근가능한 프리미엄' 전략의 핵심모델이다.


신형 제타는 타협하지 않는 상품성을 바탕으로 가격 대비 최고의 가치를 제공해 수입 컴팩트 시장에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온 모델이다. 이번 부분변경을 통해 디자인은 물론 상품성 또한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신형 제타는 외관 디자인 변화와 함께 기존의 1.4리터 엔진을 대체하는 4기통 1.5 TSI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해 더욱 강력한 성능과 향상된 연료 효율성을 제공한다.


최대 출력은 160마력(5500rpm)으로 1750~4000rpm의 실용영역에서 25.5kg.m의 최대 토크를 뿜어낸다. 여기에 8단 자동 변속기가 조합돼 주행 감각을 업그레이드했다. 공인 연비는 14.1km/l(도심 12.3km/l·고속 17.1km/l)이다.


신형 제타는 더욱 강력한 엔진과 강화된 편의 및 안전 사양을 갖추면서도 독일 컴팩트 세단 중 유일하게 3000만원대라는 매력적인 가격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5년·15만km의 보증 연장 프로그램과 사고수리 토탈케어 서비스, 저공해 자동차 3종 혜택 등 수입차 유지 및 수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춰 고객 부담을 최소화했다.


신형 골프 GTI ⓒ폭스바겐코리아

신형 골프 GTI ⓒ폭스바겐코리아

올해 폭스바겐코리아 신차 라인업의 마침표는 고성능 가솔린 핫해치 모델 '신형 골프 GTI'가 찍었다. 1976년 첫 출시된 골프 GTI는 합리적인 가격대로 스포츠카의 대중화를 이뤄낸 모델이다.


'핫해치(Hot Hatch)'라는 새로운 세그먼트를 개척하면서 하나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한 기념비적인 모델이다. 1세대부터 축적된 골프 GTI의 퍼포먼스 노하우와 기술력은 전세계 GTI 팬덤을 형성했다.


진화와 혁신을 거쳐 국내 출시되는 8세대 신형 골프 GTI는 터보차저 직분사 가솔린 엔진과 진화된 구동 시스템을 통해 컴팩트카에서 경험할 수 있는 최상의 다이내믹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신형 골프 GTI는 가장 진화된 EA888 evo4 2.0 TSI 고성능 터보차저 직분사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7.8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스포츠 주행에 최적화된 빠른 변속을 가능하게 하는 7단 DSG 변속기가 맞물려 운전자에게 진정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골프GTI에는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ESC)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DCC) △프론트 디퍼렌셜 락(VAQ) 등을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다이내믹 차체 제어 시스템(Vehicle Dynamics Manager)'이 적용됐다.


사샤 아스키지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이 신형 골프 GTI 옆에 서 있는 모습. ⓒ폭스바겐코리아

사샤 아스키지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이 신형 골프 GTI 옆에 서 있는 모습. ⓒ폭스바겐코리아

다이내믹 차체 제어 시스템은 골프 GTI의 전체적인 퍼포먼스 레벨을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켜 최강의 역동성과 안락한 주행감을 동시에 제공한다.


외관 디자인은 GTI 본연의 다이내믹 DNA를 계승한 GTI 전용 레드 스트립을 비롯해 레드 크롬 레터링, 허니콤 스타일 에어인테이크, 레드 브레이크 캘리퍼, 블랙 사이드 스커트 등이 적용됐다.


신형 골프 GTI는 내달 공식 출시 예정이다. 자세한 제품 정보와 가격은 공식 출시일에 공개된다.


이날 행사에서 아스키지안 사장은 취임 이후 1년간의 성과를 발표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접근가능한 프리미엄' 전략을 가속화해 한국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채로운 모델 라인업을 구축하면서 3분기 만에 올해 누적 판매량 1만대를 돌파했다.


독보적인 베스트셀링 SUV 티구안은 검증된 상품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8월 7인승 신형 티구안 올스페이스가 추가되면서 강력한 티구안 라인업을 완성했다.

티구안 라인업은 지난 10월까지 3481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하면서 수입 SUV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올해 초 6년 만에 한국 시장을 다시 찾은 8세대 신형 골프는 골프의 공백 기간 동안 불모지였던 국내 해치백 시장을 성공적으로 재건하며 해치백에 대한 국내 고객들의 수요를 증명해냈다.


사샤 아스키지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 ⓒ폭스바겐코리아

사샤 아스키지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 ⓒ폭스바겐코리아

브랜드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차로 평가받는 신형 아테온은 경쟁이 치열한 수입 세단 시장에서 브랜드 플래그십 모델로서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상품성을 강화한 부분변경 모델에 이어 지난 7월에는 국내 최초로 R-Line 디자인 패키지를 적용한 R-Line 4모션 모델을 도입해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다양한 모델 라인업과 함께 드라이브트레인도 다양해졌다. 티구안 라인업을 더욱 강력하게 만든 신형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효율적인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가솔린 SUV를 원하던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폭스바겐코리아의 첫 번째 순수 전기 SUV 'ID.4(The all-electric ID.4)'는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 전략을 전기차 시장으로 확대하면서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신형 티구안 올스페이스와 ID.4는 출시 직후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성공적인 실적을 이끌어냈다. 특히 ID.4는 출시 2주만에 673대를 판매하면서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집계 기준 9월 베스트셀링 전기차에 등극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이 날 행사에서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시작한 신형 제타와 12월 출시 예정인 신형 골프 GTI를 국내 최초 공개하면서 2018년 비즈니스 재개 이후 가장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확보하게 됐다.


SUV부터 세단, 해치백을 아우르는 다양한 바디 타입과 함께 5인승, 7인승, 전륜, 사륜 등으로 트림을 확장하는 한편, 가솔린 모델 3종, 디젤 모델 3종, 순수 전기차 1종의 드라이브트레인에 대한 선택의 폭 역시 넓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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