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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불’ 자동차산업...전문가 3人이 말한 해법은?

  • 송고 2018.10.31 14:45 | 수정 2018.10.31 17:19
  •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위원·추광호 한경원 전략실장·김필수 교수

“비효율 경영전략 수정·경직 노사관계 해결·정부 정책전환 필요”

ⓒ연합

ⓒ연합

한국경제의 핵심 주축인 자동차산업에 적신호가 켜졌다. 급변하는 국제 통상환경 속에서 최근 국내 완성차회사의 잇딴 실적 쇼크에 이어 부품 협력사의 줄도산이 겹치면서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국내 최대 완성차업체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률은 2011년 10.3%로 정점을 찍은 뒤 올 3분기 1.2%까지 수년째 하락 추세다. 여기에 미국의 11월 중간선거 이후 수입차에 대한 25% 관세 부과가 현실화될 경우 그야말로 직격탄이 될 수 있다.

자동차산업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한 만큼 장기 침체의 원인을 짚고 해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문가들은 한국 자동차시장이 부진의 늪에 빠지게 된 원인으로 제품 경쟁력 확보 실패, 노사 갈등, 고질적인 고비용 저효율 구조, 고용 경직, 정부의 반(反)기업정책 등을 꼽았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31일 국내 1위 현대차를 주요 사례로 들면서 현대차의 ‘전략 실패’에 따른 경쟁력 약화를 근본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 연구위원은 “세계적으로 SUV가 대세인데 (그간 현대차는) 세단에 주력했고 2011년 최고 영업이익을 기록했을때 남는 자금을 알짜업체 인수합병이나 R&D(연구개발)에 투자한 것이 아니라 한전 땅을 산다든지 하는 등의 비효율적인 전략을 취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세계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데 현대차는 (경쟁사와 부품사 등과의) 협력이 부족하다”며 “융합과 상생의 마인드로 이들과 수평적 협력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위원은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품질 제고가 절실하며 이는 연구개발 투자와 인력 투자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했다. 그는 “2016년 기준 독일 자동차산업의 연간 R&D 투자 규모가 49조원인 반면 우리는 7조원”라며 “투자를 통한 혁신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 과정에서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면서 “노사갈등을 겪으면 품질 제고가 안된다”며 노사 협력도 주문했다.

추광호 한국경제원 일자리전략실장도 제품 및 기술 경쟁력 약화를 주요 원인으로 꼽으면서 경쟁력 약화의 근저에는 ‘경직된 노사관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완성차가) 제품 대비 가격이 높은 편인데, 그 근저에는 고임금 구조가 자리하고 있다”며 “통상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경쟁력을 갖추는 필요조건으로 노사 공동노력에 따른 고비용 줄이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여러 복합 요인이 있지만 현 정부의 ‘친노동’ 정책에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문제를 해결할 첫 단추가 정부의 정책 방향인데, 지금은 친노동 반기업 정책만 유지하고 있다”며 “투자 의욕을 꺾는 기존의 정책에서 기업 의욕을 북돋을 수 있는 친기업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품질 제고를 위한 투자도 절실하고 부품 협력사들에 대한 현대차의 낮은 가격 책정 문제도 개선돼야 한다”며 “이를 통해 글로벌 강소기업을 적극 키워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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