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자동차전용도로 신설, 복합환승센터 설치 등
정부가 고양시 창릉동, 부천시 대장동을 3기 신도시 추가택지로 지정한 가운데 서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하철역과 복합환승센터 등을 대거 신설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을 공개했다. 새 신도시 입지로 고양시 창릉동(813만㎡·3만8000가구), 부천시 대장동(343만㎡·2만가구)가 선정됐다.
국토부는 3기 신도시 택지지구 추가 지정과 함께 지하철·자동차전용도로 신설, 복합환승센터 설치 등을 골자로 하는 신도시 교통대책도 함께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새절역(6호선·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14.5㎞ 길이의 '고양선(가칭)' 지하철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또 향동지구와 화정지구, 대곡역, 고양시청역 등 총 7개의 역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역이 신설되면 고양시에서 여의도까지는 25분(서부선), 용산까지 25분(경의중앙선), 강남까지 30분(GTX)이 걸릴 것이라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또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4.8km, 4차로)를 만들어 자유로 이용차량을 분산시킬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를 연결(1.2km, 4차로)해 서울 접근성을 개선할 것"이라며 "화랑로 확장(4.7km, 8차로) 및 교차로 두 곳의 지하화를 통해 대기시간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S(SUPER)-BRT도 설치한다.
부천종합운동장역에 복합환승센터 설치해 S-BRT 이용객의 7호선 등 환승 서비스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계양IC부터 광명~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경명대로와 소사로를 확장(1km, 2→4차로)해 서울로 진입하는 차량의 분산효과를 노린다.
고강IC 신설 등을 통해 광명~서울고속도로의 진출입 접근성을 개선하고 서운IC를 신설해 경인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광명∼서울고속도로를 통해 사당까지 30분대에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장관은 "서울 강서구 진입 정체를 완화하고 마곡지구 진입시간을 10분대로 만들겠다"며 "외곽순환도로 교통량 분산 등을 통해 서남부지역의 광역교통을 개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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