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배송 환경적 요인 등 종합적 분석해 정확한 배송일 예측
빅데이터, 딥러닝 등 첨단 기술 서비스에 접목…편리한 쇼핑 지원
네이버의 커머스 서비스를 담당하는 네이버 포레스트 CIC는 이용자들이 상품 구매 전 정확한 배송 일을 확인할 수 있도록 '배송 시뮬레이터(베타)' 기능을 스마트스토어에 적용했다고 25일 밝혔다.
배송 시뮬레이터 기능은 기존의 상품 배송 데이터 외에도 결제시간, 출고지, 배송지와 같이 상품 배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다 정확한 배송 일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네이버측은 배송일 예측 기능을 통해 구매 시 상품 도착을 무작정 기다리던 구매자들의 불편함이 사라지는 것은 물론 특정일에 상품을 꼭 받아야 하는 구매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화이트데이 선물을 찾는 이용자라면 원하는 상품이 화이트데이 당일보다 먼저 배송이 되는지를 살펴볼 수 있어 마음 졸일 필요없이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네이버 쇼핑은 최근 AI·빅데이터기반의 상품 추천 시스템 AiTEMS(에이아이템즈)을 쇼핑판에 적용한데 이어 쇼핑 검색 결과에서도 개인의 관심사, 선호도에 따라 쇼핑을 경험할 수 있는 ‘FOR YOU’ 영역을 신설하는 등 이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선보인바 있다.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는 "직접 배송을 하지 않지만 네이버가 잘 하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배송일을 정확하게 예측해줘 구매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한 것"이라며 "빅데이터, 딥러닝 등 첨단 기술을 쇼핑 서비스에 접목시켜 이용자 편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편리한 쇼핑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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