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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조 "유통기업-납품업체 함께 경쟁력 갖춰야"

  • 송고 2018.05.04 15:03 | 수정 2018.05.04 15:03
  • 구변경 기자 (bkkoo@ebn.co.kr)

유통기업 14개사 참석 상생협력 간담회 가져

각 기업별 납품업체·골목상권과 상생방안 발표

김상조 공정거래워원장 ⓒEBN

김상조 공정거래워원장 ⓒEBN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4일 "유통기업이 좋은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납품업체도 함께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대형유통업체와 중소 납품업체 간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에서 이같이 역설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14개 유통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참석한 브랜드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개, 롯데, 현대, 신세계, 갤러리아, AK플라자 등 백화점 5개, CJ오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핑 등 홈쇼핑 5개, 온라인쇼핑몰 인터파크였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각 기업에서 추진중인 납품업체, 골목상권과의 상생방안이 발표됐다.

대형마트는 우수 중소기업과 공동 상품 개발, 해외판로 확보 지원, 청년 창업 기업 지원 등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백화점은 입점업체의 인테리어 비용 및 인건비 지원, 납품업체 대금 지급 횟수 확대하는 방안 등을 내놨다.

TV홈쇼핑의 경우 우수 농가·중소기업 발굴, 중소 납품업체의 해외 홈쇼핑 방송기회 확대, 납품업체의 제작비용 지원 확대 등을 약속했다.

온라인쇼핑몰인 인터파크의 경우 영세기업에게 매월 1억원 상당의 온라인마케팅 지원을 제공하고, 지역주민이 개발한 여행·체험 프로그램을 추가 홍보하며 수수료를 인하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또한 온라인회원(2600만명)을 통해 구축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역 영세서점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방안도 내놨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유통·납품업체 간 상생협력·성과공유 강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 해나갈 것"이라며 "유통기업과 납품업체 간 비용분담 관계 등 거래조건 합리화를 위한 제도보완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간 규율대상에서 제외됐던 복합쇼핑몰과 아울렛도 유통법 적용대상에 포함시켜 이들 업체들도 판촉비용 등을 분담하도록 제도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정위는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인한 납품업체의 공급원가 증가와 관련, 납품가격을 높여주거나 판매수수료율을 낮춰준 실적도 협약이행 평가요소에 추가한다. 이를 통해 유통기업이 납품업체의 부담을 덜어주는 데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불공정행위 억제를 위해 법집행방식을 개선하고 다수·반복 신고된 업체의 경우 본부에서 직접 관리하면서, 신고된 업체의 행태 전반을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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