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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식 노사 상생안, 재계 전반 확산될까

  • 송고 2017.09.11 14:46 | 수정 2017.09.11 14:57
  • 최수진 기자 (csj890@ebn.co.kr)

SK이노, 물가상승률 반영한 임금인상률 적용

SK하이닉스도 임금공유제 지속 실시

재계 노사 분위기, SK와 달리 통상임금·최저임금 문제 등으로 간극 벌어진 곳도 많아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이양수 SK에너지 울산CLX 총괄, 이정묵 SK이노베이션 노동조합 위원장이 지난 4월 28일 서울 종로 서린동 SK빌딩 본사에서 열린 2017년 임단협 상견례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이양수 SK에너지 울산CLX 총괄, 이정묵 SK이노베이션 노동조합 위원장이 지난 4월 28일 서울 종로 서린동 SK빌딩 본사에서 열린 2017년 임단협 상견례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통상임금·최저임금 문제로 노사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재계에 최근 잇달아 마련된 노사상생안이 극으로 치닫는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 노사는 최근 대기업 최초로 임금인상률을 소비자물가와 연동시키는 내용이 포함된 2017년 임금 및 단체협약 갱신 교섭(임단협)에 합의했다.

전년도 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연동하는 방식으로, 올해 임금인상률은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인 1%로 결정됐다. 매년 임금인상을 두고 노사간 기싸움으로 허비해온 임단협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또 이번 임단협을 통해 SK이노베이션 임직원은 기본급의 1%를 자발적으로 기부하고 회사는 매칭 그랜트로 기부금을 적립하는 방안을 제도화했다. 이렇게 마련된 기금은 협력업체 구성원의 복지 향상과 소외계층 지원, 사회공헌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임금체계를 입사 후 수습, 성장, 발전, 숙련 등 생산성·역량 개발 단계와 결혼, 출산, 육아, 내 집 마련, 교육 등 생애 주기를 고려하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많은 돈이 필요한 30~40대에는 임금인상률을 높이고 50대 이후에는 낮추는 방식이다.

◆딥 체인지·사회적 가치 창출…SK식 상생안 주목

SK이노베이션의 이같은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임단협 타결안은 SK그룹이 최근 추구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 창출과 딥 체인지 2.0의 기업 가치와도 일맥상통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그동안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강조해왔다.

최 회장은 지난달 '딥 체인지의 이해'를 주제로 개최한 제1회 이천포럼에서 "급변하는 시대에 심화하는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미래에는 사회적 가치 창출이 존경받고 사랑받는 기업이 되는 원천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5월 중국에서 개최된 2017 상하이포럼 개막식에서도 그는 "기업은 재무적 가치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창출해야 진정으로 사회와 공존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정관을 개정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와 더불어 성장한다는 최 회장의 경영철학을 반영하기도 했다.

또 최 회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비해 사업 구조의 근본적 혁신을 뜻하는 딥 체인지도 강조해왔다. 노사 관계에서도 딥 체인지의 가치를 적용시켜 효율성 및 생산성을 강화하겠다는 것.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이번에 미래지향적인 노사 관계를 통해 딥 체인지 2.0 성공에 필요한 획기적인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며 "기업가치 30조원을 넘어 50조원, 100조원의 새로운 딥 체인지를 위한 훌륭한 추진동력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SK이노베이션 뿐만 아니라 SK하이닉스 역시 2015년 노사간 임금협상을 타결하면서 임금 인상분의 20%를 협력사 직원들의 처우개선에 지원하는 임금공유제를 대기업 최초로 시행했다. 직원들이 임금 인상분의 10%를 내면 회사가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지원하는 식이다.

재계에서는 SK그룹 계열사 전반으로 SK이노베이션과 SK하이닉스와 같은 상생안이 확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아자동차 근로자들이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으로 인정해 달라며 회사를 상대로 낸 소송의 1심 선고가 내려진 8월31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일부 승소 판결은 받은 노조 측 관계자들이 법원을 나서고 있다.ⓒ연합뉴스

기아자동차 근로자들이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으로 인정해 달라며 회사를 상대로 낸 소송의 1심 선고가 내려진 8월31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일부 승소 판결은 받은 노조 측 관계자들이 법원을 나서고 있다.ⓒ연합뉴스

◆여전히 분위기 안좋은 재계…SK식 상생안 얼마나 확산될까

SK그룹이 앞장서서 노사 상생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아직 재계 곳곳에는 노사 갈등의 골이 깊은 기업이 즐비한 상황이다.

무엇보다 지난달 31일 기아자동차 통상임금 1심판결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이 나오면서 재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및 한국경영자총협회 등은 중국 사드 문제 등 글로벌 경영환경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이번 판결로 기업들이 더 큰 부담을 지게 됐다는 입장이다. 통상임금 문제 뿐만 아니라 최저임금 인상, 법인세 인상,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 등으로 기업의 부담만 늘었다는 것.

기아차 노조가 대법원의 확정판결을 기다리지 않고 추가 소송에 나서는 등 강성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어 극으로 치닫고 있는 노사 분위기가 상생 쪽으로 바뀌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각에서는 SK의 노사 상생안이 담긴 임단협 뿐만 아니라 에쓰오일이 정유업계 최초로 통상임금 소급분을 지급하기로 합의하는 등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소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지난 6일 2012년 5월 1일부터 2014년 12월 31일까지 총 32개월간 지급한 초과 근로수당에 대해 정기상여금 800%를 적용한 통상임금을 반영하고 재산정한 금액과 차액을 지급하기로 했다.

재계 관계자는 "강성으로 꼽히는 SK이노베이션 노조가 사측과 임단협을 잘 마무리한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라며 "SK이노베이션 노사가 합의한 것과 같은 방식의 임단협이 당장 다른 기업으로 확산되는 것은 무리일 수 있겠지만 노사 공동발전이라는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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