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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발 전기차 재편…완성차, 美 '배터리 현지화' 속도

  • 송고 2022.08.31 15:26 | 수정 2022.08.31 16:10
  • EBN 신승훈 기자 (shs@ebn.co.kr)

미국, 자국차 '밀어주기'…글로벌 완성차 '발등에 불'

완성차-배터리사 합작공장 봇물…공급망 다변화 숙제

승부수 띄운 현대차…전기차·배터리 공장 조기 착공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5월 2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숙소인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면담 자리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5월 2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숙소인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면담 자리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으로 전기차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미국이 사실상 자국 완성차 '밀어주기'에 나서면서 미국 현지에 전기차·배터리 공장이 없는 글로벌 완성차의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다. 글로벌 완성차는 '배터리 공장 현지화'에 속도를 내면서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응하는 모양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시행된 가운데 글로벌 완성차들이 미국 현지 배터리 공장 선점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미국 현지 생산과 원자재 북미산 사용을 골자로 한다.


미국산 전기차 중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채굴하거나 북미서 재활용한 배터리 핵심 광물, 부품 사용 비율에 따라 차등해 세액을 공제한다. 실제 내년부터는 배터리 광물 비율이 40%를 넘어야 3750 달러(약 502만원)를 공제받을 수 있고, 2027년부터는 80%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


배터리 부품의 경우 내년부터 50% 이상을 사용해야 3750달러(약 502만원)를 공제받을 수 있다. 2028년부터는 100%를 FTA를 체결한 국가나 북미에서 생산한 배터리 부품을 사용해야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당장 아이오닉 5와 기아 EV 6 등을 한국에서 생산해 미국에 수출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은 초비상에 걸렸다. 한국 배터리 업체의 경우 니켈·코발트·망간 등 핵심 배터리 자재를 95% 이상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어 대체 공급망을 찾아야 하는 숙제도 안게 됐다.


현대차는 전기차·배터리 공장 조기 착공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당초 현대차는 미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공장 착공 시점을 내년 상반기로 잡고 2025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삼았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으로 착공 시점을 올해 안으로 당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착공 시점은 이르면 올해 10월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배터리셀 합작공장 조기 설립도 추진 중이다. 배터리셀 합작공장 파트너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이 유력 협력 후보로 꼽힌다.


글로벌 완성차도 미국 현지에 배터리 공장 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혼다는 최근 LG에너지솔루션과 총 44억 달러(약 5조1000억원)를 투자해 미국에 40GWh 규모의 배터리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5년 말부터 배터리셀과 모듈을 양산할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 7위를 기록한 혼다는 미국에만 12곳의 생산 공장을 운영 중이다. 일본 완성차 중 가장 적극적으로 전기차 전환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오는 2030년까지 전동화 전환을 통해 총 30개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미국 완성차도 배터리 합작공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제너럴모터스(GM)는 LG에너지솔루션과 오하이오주, 테네시주, 미시간주 등에 배터리 합작공장을 설립 중이다. 포드는 SK온과 켄터키주, 테네시주에 배터리 합작공장을 세우고 있다.


스텔란티스는 삼성SDI와 25억 달러(약 3조3000억원)를 투자해 인디애나주에 배터리 합작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당초 해당 공장은 올해 말에 착공해 2025년 1분기부터 가동할 예정이었지만,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되자 착공 시점을 앞당길 전망이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이 전기차 보급을 촉진하는 만큼 배터리 합작공장도 조기 완공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현재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 관련해 시행령을 만들고 있는데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북미 배터리 광물을 의무적으로 사용한다' 부분을 빼주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최소한 전기차 보조금 중 50%를 받을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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