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4 | 20
14.8℃
코스피 2,591.86 42.84(-1.63%)
코스닥 841.91 13.74(-1.61%)
USD$ 1379.0 -1.0
EUR€ 1470.8 1.8
JPY¥ 892.5 -0.1
CNY¥ 190.3 -0.1
BTC 93,432,000 1,454,000(-1.53%)
ETH 4,466,000 78,000(-1.72%)
XRP 763.4 33.1(4.53%)
BCH 695,000 14,900(-2.1%)
EOS 1,153 12(1.05%)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금리 1%p 오르면 차주 10%가 이자로 소득 5% 이상 더 내야

  • 송고 2022.01.23 21:41 | 수정 2022.10.21 23:43
  • EBN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1.5%p 오르면 전체차주 18.6%로 확대 "실물부문 부진 대비 필요"

ⓒ픽사베이

ⓒ픽사베이

대출금리가 1%p 오르면 전체 차주의 약 10%가, 1.5%p 오르면 약 19%가 추가 이자비용을 내기 위해 소득의 5% 이상을 더 부담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3일 한국금융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금리가 1%p 상승할 경우 전체 차주의 9.8%는 소득의 5% 이상을 추가 이자비용으로 부담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분기말 기준 코리아크레딧뷰로 샘플자료를 활용한 이번 연구결과는 금리 이외 소득수준, 원금상환 스케줄 등 다른 조건은 모두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고 금리 자체만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Debt Service Ration)에 대한 영향을 평가해 이뤄졌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체차주 중 68.6%는 대출잔액이 소득의 2배 미만으로 금리 1%p 상승시 DSR은 2%p 미만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추가 이자비용이 소득의 2% 미만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전체차주 중 9.8%는 대출잔액이 연소득의 5%를 상회해 금리 1%p 상승시 소득의 5% 이상을 이자비용으로 추가부담해야 한다.


이와 같은 비중은 자영업자 차주(14.6%), 취약차주(11.6%)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가 1.5%p 상승한다면 전체차주의 18.6%, 자영업자 차주의 24.5%가 소득의 5% 이상을 추가 이자비용으로 부담해야 한다.


박춘성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번 연구결과가 차주단위 위험관리와 함께 가계부채를 통한 잠재적인 실물 부문의 부진을 보완하는 정책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박춘성 연구위원은 "가계부채가 전례 없이 누적된 상황에서 금리인상은 차주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차주 스스로 이자비용을 낮추는 노력이 있겠지만 부채상환도 이자비용이 추가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해당시점의 소비여력을 감소시킨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회사는 여신심사를 강화해 불필요한 신용위험을 방지하고 부채가 과도한 기존 차주에 대해 원금 분할상환 기간을 연장해 원리금부담이 지나치게 증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며 "예상보다 빠른 금리인상이 진행될 수 있는 만큼 재정지출을 계획해 실물 부문이 지나치게 부진해지지 않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591.86 42.84(-1.63)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4.20 18:59

93,432,000

▼ 1,454,000 (1.53%)

빗썸

04.20 18:59

93,365,000

▼ 1,315,000 (1.39%)

코빗

04.20 18:59

93,276,000

▼ 1,489,000 (1.57%)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