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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진하이솔루스 '수소 동맥' 튜브트레일러 시장 공략

  • 송고 2021.07.11 12:00 | 수정 2021.07.09 13:36
  • EBN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기존 제품보다 운송·공급량 1.5배 증가...운영비 최대 50% 절감

한국형 도로 환경 최적화 제품...2025년 세계 10억불 시장 공략

일진하이솔루스가 국내 최초로 출시한 타입4 수소튜브트레일러 ⓒ일진

일진하이솔루스가 국내 최초로 출시한 타입4 수소튜브트레일러 ⓒ일진

일진그룹 수소연료 솔루션 계열사 일진하이솔루스가 '타입4 수소튜브트레일러'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제품 출시에 앞선 지난 5월 글로벌 시장 진출의 자격 조건인 한국가스안전공사와 국제표준화기구 인증을 획득했다.


수소튜브트레일러는 수소를 생산지에서 압축-저장 후 충전소로 운송하는 수소 물류의 동맥 같은 핵심 장비다.


수소산업은 생산-저장-운반-충전 전 과정에 대해 안전하면서도 비용이 낮은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과제다. 일진하이솔루스 타입4 수소튜브트레일러는 이 난제를 모두 해결했다는 평가다.


수소 물류는 생산된 수소를 저장한 튜브트레일러가 충전소에 도착하면 바퀴가 달린 튜브트레일러만 충전소에 설치되고, 운송 동력원인 차량은 생산지로 돌아가는 방식이다. 이후 트레일러 내부에 보관된 수소는 충전소 압축 패키지를 거쳐 수소 차량의 연료로 충전된다.


◆안홍상 대표 "2025년 10억 달러 규모 수소튜브트레일러 시장 선점"


안홍상 일진하이솔루스 대표가 타입4 수소튜브트레일러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일진

안홍상 일진하이솔루스 대표가 타입4 수소튜브트레일러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일진

현재 국내에선 금속재질 탱크를 장착한 타입1 수소튜브트레일러를 사용하는데 차량의 총 중량은 40톤, 전장은 16m 규모다. 금속재질 특성상 저장 압력이 200바(bar)에 불과해 타입1 트레일러 1기당 수소 공급량은 300kg 수준이다.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튜브트레일러는 타입4 첨단소재 수소 탱크로 제조된다. 타입1 트레일러보다 무게는 14톤 가벼운 26톤, 차량 전장도 6m 짧은 10m로 전국 어떤 곳이나 운송 가능하다.


수소 운송 저장 압력은 450 bar로 트레일러 1기당 수소 공급량이 500kg에 달한다. 수소 충전소는 하루 평균 500kg의 수소 공급이 필요하다. 일진하이솔루스의 타입4 수소튜브트레일러 적용시 기존 충전소 당 수소차 투입 댓수와 운송 비용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안홍상 일진하이솔루스 대표는 “타입4 수소튜브트레일러는 충전소의 운영비와 투자비, 시가지 운행 제한 등 인프라 확대의 걸림돌을 해결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2025년 10억 달러까지 커지는 수소튜브트레일러 시장을 선점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수소스테이션에 따르면 전 세계 튜브트레일러 시장 규모는 2020년 2억8500만 달러에서 연간 28%씩 성장해 2025년에는 10억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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