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4 | 24
11.9℃
코스피 2,623.02 6.42(-0.24%)
코스닥 845.44 0.38(-0.04%)
USD$ 1376.0 -4.0
EUR€ 1472.5 2.5
JPY¥ 888.8 -2.5
CNY¥ 189.5 -0.8
BTC 96,100,000 500,000(-0.52%)
ETH 4,640,000 8,000(0.17%)
XRP 801.1 13.7(-1.68%)
BCH 734,500 19,300(-2.56%)
EOS 1,217 21(-1.7%)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틱톡에서 광고 본 MZ세대, 광고 노출 후 과반수가 브랜드 찾는다

  • 송고 2021.03.26 08:25 | 수정 2021.03.26 08:25
  • EBN 이돈주 기자 (likethat99@ebn.co.kr)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은 최근 한국인 MZ세대 4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틱톡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은 최근 한국인 MZ세대 4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틱톡

한국인 MZ세대는 다른 영상 플랫폼 대비 세로형 숏폼 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틱톡에서 광고를 접했을 때 브랜드 호감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은 최근 한국인 MZ세대 4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해당 설문조사는 작년 9월부터 12월까지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칸타를 통해 진행됐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MZ세대 응답자 상당수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활발하게 콘텐츠를 게시하고(53%), 브랜드 최신 소식 및 신제품 관련 소식을 챙겨보며(55%), 새로 경험한 브랜드나 제품을 주변 지인이나 친구들에게 적극 공유(55%)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는 동일한 브랜드의 광고라도 영상의 형태에 따라 반응에 차이를 보였다. 가로형 광고보다 세로형 광고에 대해 더 높은 광고 흥미도를 보인 반면(+17.4%) 가로형 광고에 대해서는 지루하다고 느끼는 비율(+6.6%) 이 더 높게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세로형 영상이 기본인 틱톡에서는 광고를 시청하는 시간도 다른 영상 플랫폼에 비해 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에 참가한 응답자들이 틱톡에서 가장 오래 시청한 광고는 모바일 기기 관련 광고이며 평균적으로 광고의 89%까지 시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브랜드의 광고가 타 플랫폼에서 가로로 제공되었을 때의 평균 시청 지속률이 33%인 점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수치로, MZ세대가 세로형 콘텐츠에 반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새로운 것을 경험하려는 욕구가 강한 MZ세대는 브랜드 광고를 접한 후 자발적으로 브랜드 경험을 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특히 틱톡에서 광고를 접한 후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하는 비율은 다른 플랫폼 대비 높게 나타났다.


앱(18%)과 게임(17%) 및 모바일 기기(16.5%) 분야 광고를 접한 후 브랜드 계정으로 유입되는 비율이 특히 높았다. 다른 영상 플랫폼(앱 8%·게임 6.3%·모바일 기기 3.5%) 대비 두배 이상 높은 수치다.


또한 응답자 과반수는 틱톡에서 광고를 접한 뒤 해당 브랜드를 검색하거나(58.4%), 오프라인 상점을 찾거나(55.0%),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는(56.5%) 등 다양한 방식으로 브랜드를 더 탐색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틱톡에서 경험한 브랜드를 친구나 지인에게 공유(54.3%)할 것 같다는 응답자도 상당했다.


틱톡은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챌린지 등 콘텐츠형 광고를 제공한다. 타 플랫폼 대비 소비자와 친근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써 많은 브랜드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623.02 6.42(-0.24)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4.24 06:08

96,100,000

▼ 500,000 (0.52%)

빗썸

04.24 06:08

95,948,000

▼ 543,000 (0.56%)

코빗

04.24 06:08

96,018,000

▼ 496,000 (0.51%)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