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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최신 버전 엔진 ‘Unity 2020.2’ 출시

  • 송고 2020.12.16 17:47 | 수정 2020.12.16 17:48
  • EBN 안신혜 기자 (doubletap@ebn.co.kr)

최신 버전 유니티 엔진 ‘Unity 2020.2’ⓒ유니티

최신 버전 유니티 엔진 ‘Unity 2020.2’ⓒ유니티

유니티는 최신 버전 유니티 엔진 ‘Unity 2020.2’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진행됐다. 에디터로 작업 시 워크플로를 개선하고 전반적인 편의성을 높여 크리에이터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결과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유니티는 엔진의 워크플로를 총체적으로 개선하고 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등 사용자 경험을 구성하는 모든 세부 사항을 포괄해 개선함으로써 이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Unity 2020.2는 워크플로 개선을 위한 400가지 이상의 신규 기능 및 개선 사항들이 추가돼 사용자의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강력해진 그래픽 렌더링 기술과 AR 등 실감형 콘텐츠 제작 성능은 고품질의 멀티 플랫폼 3D 콘텐츠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Unity 2020.2에는 워크플로, 안정성 및 성능 향상을 위한 기능이 추가된 한편 직무나 산업 분야에 관계없이 개발자들이 각자의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반복작업과 임포트 속도는 더 빨라졌으며, 보다 원활해진 워크플로를 통해 개발자들이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게 됐다.


또 엔진에 대한 릴리즈 횟수를 연 2회로 줄여 개발자들이 더 긴 주기로 엔진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Unity 2020.2의 그래픽스 렌더링 기술에는 성능 강화를 위한 다양한 기능과 개선 사항들이 추가됐다. URP(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에 각 씬의 조명광의 화질을 개선하는 SSAO(스크린 공간 앰비언트 오클루전), 빌드 데이터의 용량을 줄이고 로딩 시간을 단축하는 컴플렉스 릿 셰이더(Complex Lit Shader), 차량 도장면과 같은 머티리얼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클리어 코트 맵 기능 등이 추가됐다. 이 같은 기능들은 URP의 성능을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과 동일한 수준으로 강력하게 끌어올린다.


HDRP(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에는 조명을 디버깅하고 데칼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향상된 툴들이 추가됐다. 레이트레이싱에 대한 개선과 함께 생생하고 사실적인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도록 물리 기반 빛 강도 등 다양한 설정들이 포함되어 있는 HDRP 샘플 씬이 제공된다.


이와 함께 아티스트 및 시네마틱 툴 역시 편의 기능이 수정되고 성능과 안정성이 향상돼 시네마틱 영상 등 각종 동영상 및 필름 콘텐츠의 효과적인 제작을 지원한다. 이 가운데 셰이더 그래프의 그래프 에디터 성능이 더 강화됐으며, 테크니컬 아티스트들을 위한 워크플로 개선에 초점을 맞춘 신규 기능들도 추가됐다. VFX 그래프에는 아웃풋 이벤트 기능이 추가됐으며, 2D 메뉴 항목들은 오브젝트와 에셋의 제작을 위해 최상위의 전용 메뉴로 표시된다.


에디터 및 팀 워크플로 부문에서는 유니티 허브 버전 2.4.2(Unity Hub version 2.4.2)의 프로젝트, 다운로드, 유니티 에디터 버전 및 모듈의 관리를 위한 워크플로들이 개선됐다. 더 많은 검색 토큰과 쿼리 입력 시 컨텍스트 완성 기능을 제공하는 퀵 서치 기능이 추가됐다. 프리팹 임포트 기능의 성능과 확장성, 캐시 가능성이 향상됐다. 또 UDP(유니티 퍼블리싱 포털)에는 사용자가 프로젝트 레벨 권한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Unity 2020.2는 컴파일 시간의 최적화를 위한 프로그래머 툴 및 성능 향상도 이뤄졌다. 이는 프로젝트의 복잡성 증대에 따른 코드 변경 컴파일 속도의 저하가 개발팀의 워크플로와 생산성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한다. 에디터에서 C# 스크립트를 컴파일 할 경우 기본적으로 로즐린 레퍼런스 어셈블리즈 옵션이 활성화되며 엔진 시작 시 스크립트 컴파일 오류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니티 안전 모드가 지원된다.


플랫폼 지원도 모바일과 AR(증강현실) 개발에 초점을 맞춰 더 강화됐다. Unity 2020.2에서는 AR 개발을 위한 유니티의 멀티 플랫폼 프레임워크인 AR 파운데이션에 메시 지원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가상의 콘텐츠들이 실제 오브젝트들에 의해 가려지는 등 실제 물리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됐다. 현실 세계와 더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AR 경험의 제작이 가능해졌다.


또한삼성 어댑티브 퍼포먼스 2.0은 어떠한 디바이스에서도 어댑티브 퍼포먼스를 에뮬레이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된 새로운 샘플 프로젝트를 제공한다. 스탠드얼론 플레이어를 위한 애플 실리콘의 네이티브 지원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차세대 애플 맥 하드웨어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최근 개발 업계를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기술적인 요구사항 또한 크게 늘어나면서 각종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며 “이런 측면에서 더 강력한 그래픽 성능과 안정성,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업데이트가 대거 진행된 Unity 2020.2는 고품질의 멀티플랫폼 콘텐츠 개발을 앞둔 크리에이터들의 필수 엔진으로 자리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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