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국감下] 정계로 번지는 사모펀드…NH투자증권 진땀

  • 송고 2020.10.18 10:00
  • 수정 2020.10.18 10:38
  • EBN 박소희 기자 (shpark@ebn.co.kr)
  • url
    복사

"외압 작용해 NH투자증권이 졸속으로 판매 승인"

"정쟁으로 비화해선 본질 놓쳐…금융사기 철저 수사"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 ⓒEBN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 ⓒEBN

올해 국감은 '옵티머스' 국감이 됐다. 펀드 사기 의혹을 받는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상품을 판매한 NH투자증권이 국정감사의 뇌관에 됐다.


지난 13일 정무위원회, 16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NH투자증권 상품 판매를 결정한 과정에서의 외압이 의혹을 부각했다. 여당은 금융감독체계의 문제라는 취지의 의견을 부각하면서 정쟁으로 비화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은 16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감에서 NH투자증권의 상품 판매 과정을 집중적으로 조명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은 "김진훈 옵티머스 고문의 전화를 받고 담당자에게 접촉해보라고 메모를 넘긴 적이 있다"고 답변했다.


다만 정 사장은 자산운용사로부터 전화를 받는 일은 업무 특성상 이례적이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러 기관으로부터 요청이 온다"며 "내가 전달한 것 중에 담당자가 거부한 것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기적 운영을 눈치를 못 챈 게 저희들의 치명적인 잘못이지만 모든 운용 계약은 수탁은행과 이뤄지고 저희는 판매만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지난 13일 금융감독원 국감에서도 비슷한 질의가 이어졌다. 이영 국민의힘 의원은 "옵티머스 펀드가 공공기관 매출 채권으로만 구성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며 "누군가의 말을 듣고 공격적으로 판매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질타했다.


정 대표는 "그런 바 업고 압력을 행사할 수 없는 구조다"라고 선을 그었다.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펀드 전체 판매액의 84%에 해당하는 4327억원 상당의 상품을 판매했다.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은 "옵티머스 펀드를 NH투자증권이 하루 만에 실사해 상품소위에 올리고 바로 결정했다"며 "외부 부탁이 없었다면 이렇게 신속하게 허위 실사가 진행될 수 있었겠느냐"고 압박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펀드 판매가 단순히 3차례의 방문 설명 이후에 졸속 처리를 통해 이뤄진 것은 사실이 아니라 최초 접촉이 있던 지난해 4월부터 실제 상품 판매가 이뤄지는 6월까지 약 2개월간 관련 실사 등이 진행됐다"며"충분한 검토 후 내부 상품 승인 절차에 따라 판매가 됐다"고 해명했다.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모펀드가 일반 펀드 대비 리스크가 있는 상품인데 상품승인위원회가 아닌 소위를 열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소위 위원장이 상품기획 차 운용사 대표를 접촉했는데 소위 과정에서 입김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맹 의원은 전 모 NH투자증권 상품기획부장이 상품승인소위원회 위원장을 겸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은 "라임·옵티머스 사태의 핵심은 정권의 누구를 통했느냐가 아니라 상품을 설계하고 판매하는 과정, 금융감독체계 등 전체적인 차원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옵티머스 사태를 정쟁으로 비화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상품을 계획한 책임자들과 증권사의 책임과 역할이 핵심"이라며 "권력형 비리라고 프레임을 씌우지 말고 금융사기 집단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NH 측은 이번 옵티머스 사태를 계기로 펀드 관련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언급했다.


김광수 NH금융지주 회장은 "내부 검토를 하고 있지만 금융감독원과 검찰결과가 나오는 대로 전반적인 제도 개편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