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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상장 제약사 브랜드평판 1위 셀트리온

  • 입력 2020.09.23 16:35 | 수정 2020.09.23 16:35
  • EBN 동지훈 기자 (jeehoon@ebn.co.kr)

ⓒ한국기업평판연구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이달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셀트리온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3위 신풍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22일까지 123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억3948만6921개를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분석은 지난달 브랜드 빅데이터 1억3043만4008개와 비교하면 6.9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이달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셀트리온으로 조사됐다.


셀트리온은 △참여지수 645만1298 △소통지수 212만9123 △커뮤니티지수 57만1381 △시장지수 743만168로 브랜드평판지수 1658만1971을 기록했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1364만7319와 비교하면 21.50% 상승했다.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참여지수 105만7080 △소통지수 101만2068 △커뮤니티지수 21만4539 △시장지수 996만1338을 기록, 브랜드평판지수 1224만5025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1456만7384와 비교하면 15.94% 하락했다.


이어 신풍제약이 △참여지수 434만3939 △소통지수 89만9683 △커뮤니티지수 32만9480 △시장지수 175만8372으로 브랜드평판지수 733만1475를 기록, 3위에 올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771만4060과 비교하면 4.96% 하락했다.


이 밖에 △SK바이오팜 △셀트리온헬스케어 △녹십자 △영진약품 △셀트리온제약 △유나이티드제약 △바이넥스 △유한양행 △부광약품 △종근당 △일양약품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대웅 △한미약품 △대웅제약 △우리들제약 △신일제약 △메지온 △한국파마 △한미사이언스 △메드팩토 △에스티팜 △광동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동화약품 △메디포럼제약 △삼성제약 등이 3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3043만4008개와 비교해 6.94%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9.31% 상승, 브랜드 이슈 15.54% 상승, 브랜드 소통 13.74% 상승, 브랜드 시장 4.04% 하락했다"고 말했다.


이어 "셀트리온 브랜드는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며 "아시아 최대인 14만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해 3공장 신설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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