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판매-서비스-재활용 분야 '모빌리티-배터리'社 협력체계 구축
자원 선순환 체계 구축 통한 소재 공급 안정성 강화 및 고부가가치化
SK이노베이션이 현대·기아차와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협력한다.
양사는 ▲리스·렌탈 등 전기차 배터리 판매 ▲배터리 관리 서비스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등 관련 사업에서 모빌리티-배터리사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고 8일 밝혔다.
배터리 공급 중심으로 이뤄졌던 기존 모빌리티-배터리 기업 간 협력과 달리 BaaS(Battery as a Service)라 일컬어지는 배터리 생애 주기를 감안한 선순환적 활용이 목표다. ‘니로 EV’에 차량에 탑재되는 배터리팩을 수거해 검증하는 실증 협력을 우선 진행중이다.
양측은 이번 협력관계를 통해 ▲재활용에서 생산으로 이어지는 자원의 선순환 체계 구축 및 소재 공급 안정성 강화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전기차와 배터리 재사용을 연계한 최적 설계 및 부가가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한다.
차량용으로 더 이상 사용되기 어려운 배터리를 ESS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배터리 재사용’과 차량 배터리로부터 리튬·니켈·코발트 등 경제적 가치가 있는 금속을 추출하는 ‘배터리 재활용’ 등 부가가치와 친환경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향후 현대차그룹 및 SK그룹 관계사가 보유한 다양한 사업 인프라와 역량을 결합시켜 전기차 배터리 경쟁력 강화는 물론 관련 산업 확대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은 "내년부터 적용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1차 배터리 공급사인 SK이노베이션과의 협력은 모빌리티-배터리사 협력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의 첫 걸음"이라며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경쟁력 강화는 물론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지동섭 배터리사업 대표는 "전기차 대중화를 주도하는 현대기아차와 배터리 개발과 재활용 분야에서 앞선 기술을 보유한 SK가 전기차 생애 전 과정에서 협력하는 것"이라며 "배터리 전후방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등 그린뉴딜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모빌리티(e-Mobility) 기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전후방 벨류체인을 완성하는 5R(Rental, Recharge, Repair, Reuse, Recycle)을 전략 플랫폼으로 BaaS(Battery as a Service) 구축을 추진중이다.
SK이노베이션은 사용 후 배터리에서 회수된 리튬이 NCM811와 같이 하이니켈(High Ni) 양극재 제조에 활용될 수 있도록 리튬을 수산화리튬 형태로 우선 추출한 후 NCM 금속을 추출하는 기술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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