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AI 장소 추천 서비스 ‘스마트어라운드’가 골목상점의 디지털 전환과 매출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다.
25일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7월 네이버지도앱에 ‘스마트어라운드’가 적용된 이후 일 평균 85만명의 사용자가 전국 골목의 오프라인 상점을 만나고 있다. 이 중 스마트어라운드에 재방문하는 비율은 30% 이상으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어라운드의 내주변 추천 기능이 오픈된 이후 1인당 페이지뷰 및 체류시간 역시 2배 이상 증가했다. 네이버 지도앱의 스마트어라운드를 통해 골목 상점을 발견하고 위치를 파악한 후 방문하는 사용성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발간된 ‘D-커머스 리포트 2019’에 따르면 스마트어라운드를 통해 사용자가 골목상점을 발견하고 실제 방문으로 이어질 확률이 기존의 키워드검색 대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어라운드를 통해 골목상점을 발견한 사용자의 검색 전환율(전화, 길찾기, 저장)은 키워드 검색에 비해 23.2배 더 높다. 또한 인지도가 높은 상점과 인지도가 낮은 상점의 클릭 수의 차이는 키워드검색에서는 14배까지 벌어지는 반면 스마트어라운드에서는 3.6배로 격차가 크게 줄어들었다.
리포트는 스마트어라운드가 상점의 인지도나 오프라인의 위치 제약과 상관없이 상점에 경제적 이득을 주며 이러한 효과는 인지도가 낮거나 비밀집 상권에 위치할 수록 효과가 더 극대화 된다고 밝혔다.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를 이끄는 최지훈 책임리더는 “향후에는 사용자 생활권 중심으로 화장품, 패션/잡화 등 보다 다양한 카테고리의 오프라인 골목 상점과 사용자 접점을 넓혀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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