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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푸조 '2008 SUV' 디자인 '강렬'·연비 '갑'·재미 ‘쏠쏠’

  • 입력 2020.08.15 15:43 | 수정 2020.08.15 15:44
  • EBN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GT라인 자율주행 기능 풍성

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

6년만에 완전변경 모델인 ‘올 뉴 푸조 2008 SUV’가 지난해 6월 글로벌 최초 공개된 뒤 1년여가 지나 한국시장에 본격 출시됐다.


2008 SUV는 글로벌 출시 이후 현재까지 120만대 이상 판매된 푸조의 베스트셀링 모델이자 콤팩트 SUV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해왔다.


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

국내에서도 2014년 사전계약 일주일만에 1000대를 돌파하며 2015년 수입 소형 SUV 판매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새로 나온 2008 SUV가 전 모델의 인기를 다시한번 재연할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한불모터스 측은 연간 2000대를 판매 목표로 세웠다.


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

차제는 커지고 플래그십 모델에 들어가는 ADAS 기능이 그대로 적용됐다. 독일차들과 경쟁 우위라고 자신하는 디자인은 더욱 세련된 모습으로 등장했다.


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

전장은 4300mm로 기존 모델에 비해 140mm 길어졌다. 전폭도 30mm 증가한 1770mm로 넓어졌다. 전고는 기존보다 5mm 낮아진 1550mm로 더욱 크고 역동적인 실루엣을 완성했다.


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

‘미니 3008’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다.


한불모터쇼 관계자는 독일 차들과 푸조의 가장 큰 차별화를 디자인을 꼽을 정도로 푸조 차들의 디자인은 독특하다.


외관 디자인은 푸조의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를 적용했는데 ‘사자의 송곳니’를 형상화한 LED 주간주행등은 강렬한 인상을 뿜어낸다. 흡사 긴 송곳니처럼 드러나는 주행등은 멸종한 ‘검치호’의 느낌을 들게 해 더욱 강력한 인상이다.


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

라디에이터 그릴은 더욱 커지고 촘촘한 세로 패턴이 적용됐다. 측면은 삼각 형태의 캐릭터 라인과 크롬 몰딩 장식이 눈에 띈다.


운전석에 앉으면 3D 아이-콕핏이 눈길을 잡는다. 입체적인 계기반은 주행정보를 잘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없어도 운전하는데 불편하지 않는 것은 계기반과 전면시야의 각도차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이다.


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

특히 센터페시아의 토글스위치는 편의성을 높인 독특한 디자인이다. 사용빈도가 높은 기능을 물리 버튼으로 담아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메인디스플레이는 좌측으로 살짝 틀어져 운전자 중심의 인테리어를 강조했다.


적재공간은 434ℓ이며 2열 폴딩시 최대 1467ℓ까지 확장된다.


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

소형 SUV답게 운전은 쉽고 편하다. 초고장력강판과 고장력강판 등을 써서 무게는 30kg 이상 경량화 했는데 최고 출력 130마력이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날렵한 몸놀림에 놀랐다. 기존보다 출력은 10마력 높아졌다.


디젤차의 장점인 토크는 최대 30.6kg.m로 1.5 디젤엔진임에도 넉넉한 토크를 낸다. 고갯길을 올라갈 때나 직선 주행길에도 힘은 전혀 부족하지 않았다. 노멀과 에코, 스포츠 등의 세가지 주행모드를 제공한다.


소형 SUV의 작은 차체는 마치 카트를 타는 듯 짜릿한 핸들링은 운전의 재미를 더한다.


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

연비는 17.1km/ℓ로 높은 편이다. 연료효율성은 기존보다 약 13%가 향상됐다.


‘올 뉴 2008 SUV’의 빼놓을 수 없는 점은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ADAS)다. GT 라인에는 플래그십에 적용한 ADAS를 그대로 이식했다.


차선이탈방지 어시스트와 액티브 세이프티 브레이크 등이 적용됐고 제한속도 인식 및 권장속도표시 시스템은 카메라를 통해 속도 제한 표지판이나 다양한 도로 표지판을 계기반에 표시해주고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설정한 속도에 맞게 운전할 수 있다.


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

GT라인에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스톱 앤 고 기능이 있어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주행한다. 특히 완전 정차는 물론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해 재출발까지 지원한다.


2008 SUV는 디젤과 전기차가 있다. 전기차는 디젤보다 1300만원이 비싸지만 보조금을 적용하면 디젤보다 약 260만원 높은 수준으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가격대다. 한불모터쇼 측은 전기모델의 판매를 연간 280대 정도로 잡고 있다.


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올 뉴 푸조 2008 SUVⓒ한불모터스

일인가구의 증가 등으로 소형 SUV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2008 SUV가 디젤과 전기 모델의 양대 측을 통해 과거의 전성기를 되찾아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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